자동차 실내등, 밝은 LED로 셀프 교체하는 방법


대부분의 자동차 실내등은 주광색의 일반 전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순정 실내등은 조도가 낮아 차량 내부 전체를 비추기엔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주광색은 조금 답답하잖아요? 그래서 이번엔 더 밝은 LED 실내등으로 교환해보려고 하는데요. 수 많은 애프터마켓 LED 제품이 있지만 교환할 제품은 현대 블루멤버스 포인트로 구입한 '튜익스 LED 실내등'입니다. 순정형이라 '정말 밝다'라고 할 정도까진 아니지만 적당히 밝아서 오히려 더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아반떼 AD 튜익스 LED 실내등 구성품 입니다. 전방 실내등 '10T 트윈 2개', 중앙 실내등 '31mm 1개', 트렁크등 '31mm 1개', 화장거울등 '31mm 2개' 이렇게 총 6개의 LED가 들어 있습니다.



우선 가장 많이 사용하는 1열을 해보겠습니다. -드라이버를 커버 틈으로 살짝 넣습니다. 그리고 조금만 힘을 주면 툭하고 빠지는 것이 느껴지는데요. 한 곳에서만 힘을 계속 주지 말고 전체적으로 돌아가서면서 천천히 벌려줍니다. 키타입임으로 너무 강한 힘을 주게되면 잡고 있는 부분이 부러질 수 있으니 그 점만 유의하면 됩니다.



이제 순정의 일반 주광색 전구가 보입니다. 그냥 '쏙' 잡아 당기면 됩니다. 그리고 준비해둔 LED를 꽂습니다. 양쪽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면 되는데요.



따란! 너무 밝아졌네요. 색상과 밝기는 개인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중앙실내등입니다. 스위치 방향에 보이는 두 곳을 보면 살짝 튀어 나와있는 것이 보일텐데요. 저 부분에 -드라이버를 넣고 제껴야 빼기가 쉽습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곳에 상처가 나지 않게 살살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다음은 트렁크입니다. 사진에서처럼 홈이 있는 곳에 넣어 살짝 눌러주면 됩니다. 이제 트렁크에서 물건 찾기도 조금 수월 하겠네요.



이제 마지막 화장거울등입니다. 이 곳도 트렁크등과 마찬가지로 한쪽 방향으로만 눌러야 빠지게되어 있습니다. 아반떼AD의 경우 스위치 있는 부분이 바로 그곳입니다. 누르고 밑으로 내리면 됩니다.



어떤가요? 개인적으로는 만족할만한 셀프 작업이었는데요. 차종은 아반떼스포츠이지만 교환 방법은 거의 모든 차량이 동일하니 어두운 실내등으로 고민하셨던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