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기가스가 알려주는 내 차 건강상태


자동차 배기가스가 건강에 해롭다는 것은 우리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주로 나오는 이산화질소 농도가 0.01ppm만 높아져도 급성 심근경색 사망률이 10%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는데요.



이제는 심각한 대기오염의 주범인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자동차 배기가스도 규제를 강화하고 있죠. 특히 배기가스는 스모그와 달리 사람들의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 심각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을 뿐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요즘은 시커먼 매연을 내뿜는 차량이 지나가면 자연스레 미간이 찌푸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운전자 본인은 자신의 차에서 매연이 그렇게 많이 나오는지 알지 못합니다.


자신과 가장 먼 쪽에서 배출되는 것에 굳이 신경쓰지 않아서 일까?



그래도 한 번쯤은 배기가스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환경 문제도 있지만 엔진에서 나오는 배기가스의 냄새, 색깔, 소음 등으로 지금 당장 내 차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엔 그것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한 번 알아볼까 합니다.


첫 번째로 확인해야 하는 것



배기가스의 상태를 확인하기 전에 우리가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은 바로 '언제'인지입니다. 그 이유는 가속 페달을 밟고 있을 때 발생하는 배기가스는 공회전 할 때와는 다른 문제가 있음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다음 어떤 상태인지 파악해야합니다. 그것이 구름 같은 흰색인지, 회색인지 아니면 검은 연기가 나오는지 또는 어떤 냄새가 나는지 그을음이 생기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배기가스가 흰색이면



정상적인 배기가스의 색은 무색 또는 옅은 청색입니다. 그러나 엔진이 열을 받기 전인 아침, 특히 요즘처럼 추운 날씨에는 옅은 흰색의 연기가 나올 수 있는데요. 이는 냉간 시 가스의 수축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정상적인 현상이며 일반적으로 엔진에 열이 올라오면 사라집니다.


하지만 엔진의 온도가 상승했는데도 계속해서 흰 연기가 나온다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야 합니다. 그 가능성으로는 헤드가스켓의 파손, 실린더 헤드의 손상 또는 엔진 블록의 균열과 같은 심각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문제는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냉각수가 조금씩 줄어들 수 있어 과열로 인한 심각한 엔진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배기가스가 푸른색이면



푸른색의 연기가 나온다면 냄새도 날 것입니다. 시스템 어딘가에 오일이 유입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인데요. 밸브 가이드 씰 또는 피스톤 링이 마모되어 실린더 및 밸브 주변의 연료 시스템에 오일이 새어들어가 연료와 함께 연소되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그것은 많은 양의 엔진오일이 소모되고 있음을 의미하므로 정기적으로 엔진오일 양을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배기가스가 회색이면



회색 연기는 직접 진단하기가 어렵습니다. 푸른색의 연기처럼 그것은 엔진오일의 연소와 터보차저의 문제를 가르킬 수 있지만 PCV 밸브의 결함과 같은 다른 원인도 있죠. PCV(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 시스템은 유해 배출가스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장치로 이 부품이 고착되면 압력이 높아져 오일 누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에서 연소된 자동 변속기 오일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자동 변속기 진공 모듈레이터의 문제로 인해 자동 변속기 오일이 엔진으로 유입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배기가스가 검은색이면



연기의 색이 어두울수록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검은 배기가스는 많은 연료를 태우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즉, 불완전 연소의 현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동차의 에어필터와 인테이크 센서, 연료 분사 장치 및 연료 압력 조절 장치 등을 점검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배기가스로 간단하게 내 차의 엔진 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환경도 지키고 더 큰 수리 비용도 막을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한편, 2019년 1월 1일부터 노후 특정 경유 자동차에 대해 운행이 제한됩니다. 주요 도로 CCTV 및 현장 단속을 통해 배출가스 공해차량에 대해 위반 차량은 1차 경고, 2차부터 과태료 20만원(최대 200만원)이 부과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