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 1위 노리는 상용밴 벤츠 '뉴 스프린터' 국내 출시


글로벌 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온 메르세데스-벤츠 밴(Mercedes-Benz Vans)의 3세대 스프린터 모델인 '뉴 스프린터(The new Sprinter)'가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스프린터는 1995년 1세대 출시 이후 현재까지 130여개 국에서 360만 여대가 판매된 글로벌 베스트셀링 밴입니다. 2세대 스프린터는 2006년에 출시되었으며 이번에 선보이는 3세대 스프린터는 2018년 2월 독일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된 모델입니다. 



국내에는 뉴 스프린터 투어러(Tourer)의 '319 CDI'와 '519 CDI' 총 2개 모델이 출시되며 519 CDI는 차체 길이에 따라 Long, Extra Long 두 가지 바디 스타일로 제공됩니다. 

  

한 차원 더 높은 프리미엄 대형 밴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뉴 스프린터는 매력적인 제품 컨셉, 이상적인 안전 사양, 지속가능한 비용 효율 그리고 최적의 바디빌더 솔루션을 선사하는데요. 



뉴 스프린터의 외관 디자인은 이전 세대 모델이 입증한 비율을 유지하며 이를 현대화시켰습니다. 기존의 뚜렷한 윙 부분의 윤곽은 부드럽고 유려한 선으로 변모하였으며 선명한 윤곽의 헤드램프로 표현된 전면부는 더욱 인상적이고 스포티해졌습니다. 

  

뉴 스프린터의 인테리어 또한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자인 철학인 감각적 순수미(sensual purity)를 따르고 있습니다. MBUX 멀티미디어 시스템과 같이 기술적으로 그리고 시각적으로 세밀한 항목뿐만 아니라 운전석 콕핏의 더 넓어진 표면을 따라 이어지는 부드럽고 감각적이면서도 명확한 라인들의 대비가 특징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 밴은 안락함, 인체공학, 기능성 측면에서 밴 세그먼트를 재정립하기 위해 이전 보다 더 많은 다임러 그룹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진화하며 대형 밴 세그먼트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뉴 스프린터의 새로운 기능으로는 다기능 스티어링 휠로 조작하는 운전석의 컨트롤 및 디스플레이 컨셉, 인체공학적 디자인 시트, 최신 보조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뉴 스프린터가 제공하는 다양한 디지털 편의 사양으로는 키리스 스타트(Keyless Start), 전동 접이식 사이드 미러, 다용도 휴대전화 거치대, 전동 조절식 시트, 휴대전화 무선 충전 장치,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319 CDI 적용), 전동식 슬라이딩 도어 및 전동 스텝 등이 있습니다. 


밴 세그먼트에서도 메르세데스-벤츠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뉴 스프린터에는 다양한 안전 및 보조 시스템들이 대거 장착되었습니다.

  

사업용 차량은 거의 매일 운행되고 장거리를 주행하며 상대적으로 큰 크기에도 불구하고 제한적인 상황에서도 제어가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대형 밴 세그먼트에서 현대적인 안전 및 보조 시스템은 특히 중요한데요.



메르세데스-벤츠 밴은 뉴 스프린터를 선보이면서 지금까지 승용차 및 대형 트럭의 전유물이었던 다양한 안전 및 보조 시스템들을 적용했습니다. 레이더 기반의 능동형 디스트로닉 차간 거리 조절 어시스트(Active Distance Assist DISTRONIC),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Active Brake Assist, ABA), 능동형 차선 이탈 방지 어시스트(Active Lane Keeping Assist), 사각지대 어시스트(Blind Spot Assist), 측풍 어시스트(Crosswind Assist)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능동형 디스트로닉 차간 거리 조절 어시스트(Active Distance Assist DISTRONIC)는 운전자가 미리 설정해 놓은 거리로 앞 차와의 간격을 유지, 운행하여 정체된 도로나 장거리 주행 시 운전자의 피로를 덜어주며, 앞 차와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차량은 최대 제동력의 50%까지 발휘하여 속도를 줄이고 필요한 경우에는 차량을 제동합니다. 정지 시간이 3초 이내인 경우 자동적으로 다시 주행을 시작합니다.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Active Brake Assist, ABA)는 전방에 천천히 움직이는 장애물을 발견했을 때 차량이 정지할 때까지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작동하여 전방 주행 차량이나 도로를 횡단하는 보행자와의 사고를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능동형 차선 이탈 방지 어시스트(Active Lane Keeping Assist)는 운전 중 졸음이나 부주의에 의해 발생한 의도치 않은 차선 이탈을 감지, 운전자에게 스티어링 휠의 진동으로 위험을 경고하고 차량을 차선 내 안전한 위치로 복귀 시키는 기능입니다. 60km/h이상의 속도에서 작동합니다.

  

사각지대 어시스트(Blind Spot Assist)에는 후방 경고 기능이 포함되어 차선 변경 또는 후진 주차 및 하차 시 전방 시야에 잡히지 않는 위험을 운전자에게 시각과 청각 신호를 통해 경고합니다.



측풍 어시스트(Crosswind Assist)는 차량이 80km/h 이상의 속도로 주행 시 불어오는 강한 측풍에 의해 차량이 밀려 차선을 이탈하는 현상을 방지합니다. 차량의 제어 장치가 스티어링을 제어, 차선을 유지 또는 진로를 자동 보정하여 고속도로에서 더욱 안전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스프린터에는 리어 뷰 디스플레이 주차 패키지(Parking package with Parking Assist and reversing camera)와 360° 어라운드 뷰 주차 패키지(Parking package with 360-degree camera) 2가지 주차 패키지가 제공됩니다.



리어 뷰 디스플레이 주차 패키지는 장애물 감지 시 시각, 청각 신호로 운전자에 위험을 알리고 룸 미러에 표시되는 리어 뷰 디스플레이 창에서 후방 카메라의 화면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주차 패키지에 추가되어 있는 드라이브 어웨이 어시스트(Drive Away Assist) 기능은 차량이 움직이기 시작할 때 잘못된 기어 조작이나 브레이크 페달과 액셀러레이터의 혼동에서 오는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작동합니다. 장애물이 감지되면 시스템은 속도를 3km/h로 제한합니다.

  

이보다 더 나은 시야 확보는 루프 뒷면, 사이드 미러, 라디에이터 그릴에 장착된 총 4개의 카메라를 갖춘 360° 어라운드 뷰 주차 패키지에서 구현됩니다. MBUX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가 차량을 올라운드 버드아이뷰로 보여주기 때문에 운전자가 어려운 주차를 하는 상황에서 완벽한 오버뷰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스프린터에는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Electric Power Steering, EPS)이 기본으로 장착됩니다. 이는 속도에 따라 작동하며 차량의 쉬운 조작과 주차를 돕습니다. 또한, 고속 주행 시 운행이 더욱 안전하게 느껴지도록 해주는데요. 이것은 운전자가 측풍이나 경사면에서 반대로 조향하는 수고를 능동적으로 줄여주어 차량이 경로를 순조롭게 주행하도록 도와줍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대형 밴 세그먼트에서 최대 5.5톤까지의 차량에 EPS를 장착한 첫 번째 완성차 제조 회사입니다. 



이 외에도 레인 센서와 함께 작동하는 웻 와이퍼 시스템(Wet Wiper system)이 새롭게 장착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주행 중 앞 유리에 와이퍼가 작동하고 있을 때에도 최적의 가시성을 보장합니다. 이를 위하여 워셔액이 와이퍼 블레이드 앞으로 직접 분사되고 즉시 닦입니다. 이는 와이퍼 효율성을 개선해주고 운전자에게 뚜렷한 시야를 보장해주며 특히, 어두운 상황에서 안전성을 높여줍니다. 워셔액의 소비를 줄여주고 뒤에 오는 차량이나 근처의 보행자에게 의도하지 않게 워셔액이 뿌려지는 것 또한 방지해줍니다.

  

LED 고성능 헤드램프(LED High Performance headlamps) 또한 최적의 가시성을 보장하는데 기여합니다. LED 헤드램프는 더욱 균일한 배광을 가능하게 해 앞 차량 또는 마주 오는 차량 운전자의 눈부심을 줄여줍니다.



국내 시장에 출시되는 뉴 스프린터 투어러의 319 CDI 모델과 519 CDI 모델에 적용된 3.0리터 배기량의 OM642 V6 디젤 엔진은 140kW(190마력)와 1,400-2,400 rpm에서 440Nm의 토크 성능을 발휘합니다. 7단 자동 변속기 7G-TRONIC PLUS는 드라이브 셀렉트 기능을 사용하여 수동으로 컨트롤 할 수 있으며 부드러운 기어 변속과 적은 유지 비용을 선사합니다.

 

또한 절전 모드(Hibernation Mode)가 있어 오랜 기간 차량 운행 중단이 예상되면(예를 들어, 겨울철 차고에 차량을 보관하는 경우) 차량은 에너지 소비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절전 모드에 들어갑니다. 절전 모드가 해지되면 스프린터는 오랜 다운타임 이후에도 어려움 없이 시동을 걸 수 있죠.

 

차체는 아연 도금을 통해 부식 방지 강화를 위한 조치를 취했으며, 강력한 하부 패널은 돌로 인한 충격 손상으로부터 차량을 확실히 보호해 줍니다.



한편, 신형 스프린터는 지난해 국내에 출시된 르노 상용밴 '마스터'와 함께 현대차가 독점하고 있는 국내 상용차 시장에서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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