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 車 구동축 구조 100년 만에 바꿨다..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 개발


현대위아가 기술적 한계로 100년 넘게 바뀌지 않은 자동차의 구동축 구조를 바꾸는데 성공했습니다.



현대위아는 자동차의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핵심 부품 ‘기능통합형 드라이브 액슬(IDA·Integrated Drive Axle)’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는데요. 엔진에서 나온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축인 ‘드라이브 샤프트(Drive Shaft)’와 이를 바퀴에 연결하는 ‘휠 베어링(Wheel Bearing)’을 하나로 통합한 제품입니다. 두 제품을 하나로 만든 구동축을 개발한 것은 세계 자동차 부품사 중 현대위아가 최초입니다.


드라이브샤프트


현대위아의 IDA는 1920년대 드라이브 샤프트 개발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쓰인 자동차 바퀴의 연결 방식을 완전히 바꾼 부품입니다. 현재 양산되는 모든 자동차는 변속기에서 나온 동력을 드라이브 샤프트를 이용해 바퀴에 붙어 있는 휠 베어링까지 전달하는 방식을 사용합다. 이는 마치 볼트와 너트가 만나는 것처럼 이어져, 연결 부분에서 문제가 종종 발생해 왔습니다.


휠 베어링(허브 베어링)


IDA는 드라이브 샤프트의 끝 부분이 휠 베어링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일체화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두 부품이 연결되는 곳에서 생기는 불량 등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게 한 것이죠. 또 하나의 부품으로 만들면서 강성을 기존 제품보다 55% 가량 높였고, 무게는 10% 이상 줄였습니다.


일반적인 연결 방식


현대위아는 IDA가 자동차의 승차감과 핸들링 성능(R&H, Ride & Handling)을 크게 향상 시킬 것으로 봤는데요. 바퀴로 동력을 이어주는 부분에 달린 베어링의 직경을 종전보다 40% 이상 키운 덕입니다. 더 큰 베어링을 활용해 강성을 확보했고, 이 부분에서 생기는 소음과 진동은 완전히 제거했습니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IDA 적용으로 드라이브 샤프트의 ‘꺾임 각’을 더 크게 만들 수 있었다”며 “그 덕에 최소 회전반경이 크게 줄어드는 등 기존 차량과 전혀 다른 새로운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위아는 제품의 최적화와 품질 강화를 위한 테스트를 강도 높게 진행했습니다. 2012년 개발을 시작한 이후 총 6번의 시제작과 2000회 이상의 사전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제작과정에서 기술과 품질을 인정받아 해외 2건, 국내 15건 등 총 17건의 특허를 출원하며 경쟁사와의 기술 경쟁을 선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아울러 올해 초 현대자동차그룹 내 최고 권위인 ‘변화와 혁신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현대위아는 IDA를 현대차의 전기자동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에 최초로 적용할 예정이며 이후 적용 차종을 지속적으로 늘려,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공략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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