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운행을 멈춰야 하는 경고등 3가지

300x250


자동차에 탑승하고 운전대를 잡으면 가장 먼저 시선이 가는 곳이 있죠. 내 차의 많은 정보를 나타내는 그것, 바로 계기판입니다. 



자동차 계기판은 차량 운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 또는 조작 등을 표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차량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각종 경고등을 띄워 운전자에게 위험을 경고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가 진화할수록 정보를 최대한 쉽고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계기판 역시 변화하고 있지만, 운전자에게 차량 상태와 정보를 전달한다는 기본적인 목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안전한 주행을 위해 경고등의 의미를 미리 숙지해야만 하는데요. 만약 운행 중에 갑자기 경고등이 들어왔으나 그 의미를 알지 못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한다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고등의 의미를 잘 파악해야 하는데요. 계기판에는 수많은 정보들을 나타내지만 그중에서도 반드시 기억해야만 하는 경고등 3가지가 있습니다.


1. 엔진오일 경고등


자동차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 표면에 유막을 형성해 마찰을 감소시키고 열을 식혀주는 등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은 보통 시동을 걸고 길어야 1~2초 후에 사라지는 것을 학인할 수 있는데요. 



만약 이 경고등이 꺼지지 않고 계속 들어와 있다면 그것은 오일 압력이 낮은 것을 의미합니다. 엔진오일이 부족해서 또는 오일펌프의 작동 불량으로 인해 오일이 엔진 곳곳에 제대로 흐르지 않는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으로는 자동차를 안전한 곳으로 정차하고 차량 매뉴얼에 따라 오일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점검 후 부족한 만큼 오일을 보충하면 되지만 엔진오일 경고등이 자주 점등 된다면 오일 소모 또는 누유 문제를 반드시 점검받고 조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엔진 과열 등과 같은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냉각수 수온 경고등


냉각수는 말 그대로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물입니다. 그런 냉각수의 온도가 120℃ 이상으로 오르면 적색의 경고등이 켜지는데요.



이는 냉각수 누수로 인한 부족, 냉각 시스템 에어 발생 또는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냉각 펌프 고장 등 여러 가지 원인에서 점등될 수 있습니다. 만약 경고등이 점등되었거나 게이지가 급격하게 올라간다면 엔진이 과열되었음을 나타내기 때문에 즉시 운행을 멈춰야 합니다. 이때 시동을 바로 끄지 말고 공회전 시켜 엔진의 냉각을 돕습니다.



누수로 인한 과열이라면 엔진이 충분히 식었을 때 냉각수를 보충하고 운전을 계속할 수는 있겠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견인하는 것입니다. 과열 상태에서 주행을 계속한다면 엔진 내부 부품에 극심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고, 그 수리비에 비하면 견인하는 편이 훨씬 더 유리할 것입니다.


3. 브레이크 경고등


자동차에서 브레이크는 두말할 나위 없이 중요한 시스템이죠. 브레이크 경고등은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했을 때 점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행 중이거나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했는데도 여전히 경고등이 들어온다면 즉시 점검 및 조치가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경고등은 브레이크액이 부족하거나 센서 불량으로 인해 점등되는데요. 브레이크액이 부족하다는 것은 브레이크 패드가 많이 닳았을 때 혹은 누유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점검 방법은 최소 및 최대 표시가 있는 브레이크액 리저버 탱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선 브레이크액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른 오일들처럼 보충하는 유체가 아님을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된 만큼 브레이크액 게이지의 레벨은 낮아지고 다시 새로운 패드로 교환하게 되면 패드가 잔량이 늘어난 만큼 브레이크액 게이지의 레벨은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만약 새로운 패드로 교환을 했는데도 브레이크액의 양이 정상적으로 돌아오지 않거나 조금씩 줄어든다면 반드시 누유 여부를 점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00x250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