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최초의 PHEV+사륜구동 모델 'SF90 스트라달레' 공개


세계적인 슈퍼카 브랜드 페라리가 브랜드 역사상 최초로 양산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SF90 스트라달레(Stradale)'를 공개하며 페라리 라인업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는 일반 양산형 모델로서는 전례 없는 놀라운 성능으로 진정한 패러다임의 전환 보여줍니다. 최고출력 780마력의 90° V8 터보 엔진과, 220마력의 전기모터를 결합했는데요. 차량에 탑재된 전기모터는 총 3개로, 첫 번째 전기모터는 F1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MGUK(Motor Generator Unit, Kinetic)가 엔진과 리어 액슬에 위치한 신형 8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 사이에, 다른 두 개는 프론트 액슬에 위치해 있습니다.


운전자가 4개의 파워 유닛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하기만 하면 제어 로직이 8기통 엔진과 전기모터, 배터리 사이의 동력 흐름을 관리하면서 나머지 요소들을 제어합니다.



내연기관과 전기모터의 결합은 1,000마력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며, 페라리 최초로 사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해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에 의해 생성된 강력한 동력을 극대화했습니다.


그 결과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단 2.5초, 정지 상태에서 200km/h까지는 단 6.7초에 도달하는 엄청난 성능을 기록하며, 스포츠카 업계에 새로운 기준점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페라리 역사상 최초로 8기통 모델이 가장 강력한 최상위 모델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깊습니다.



SF90 스트라달레의 모델명은 성능 부분에서의 모든 중대한 업적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페라리 레이싱팀 스쿠데리아 페라리의 창립 90주년의 의미를 담은 모델명은 페라리의 트랙 전용 차량과 일반도로용 차량 사이에 항상 존재해왔던 강한 연결성을 나타냅니다. 


마라넬로의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SF90 스트라달레는 F1 레이스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과 기술을 양산차에 즉각 적용하는 페라리의 독보적인 능력을 완벽히 입증해냈습니다.



페라리 엔지니어들은 RAC-e(전자식 코너링 제어 장치)로도 불리는 완전 전자식 프론트 액슬을 도입해 동적 제어의 스펙트럼을 더욱 확대했는데요. 두 개의 전기모터는 추진력 제공에서뿐만 아니라 두 휠에 전달되는 토크 또한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함으로써 토크 벡터링의 컨셉을 더욱 확장했습니다. 차량의 동적 제어 시스템과 완벽하게 통합된 RAC-e의 토크 분배를 통해, 초고속 주행에서도 더욱 쉽고 안전한 주행이 이루어집니다.


이 하이브리드 아키텍처의 도입에 있어 추가 중량에 관한 문제는 차량의 디테일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와 전반적인 차량의 최적화를 통해 해결되었습니다. 페라리는 전체적인 중량, 강성 및 무게 중심 측면에서 최고의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SF90 스트라달레의 섀시와 차체를 모두 카본파이버 등의 다중 소재 기술을 사용하여 새로 제작했습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발은 혁신적인 공기역학적 솔루션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전력 장치의 성능이 크게 향상됨에 따라 동시에 주행 시 발생하는 열에너지가 증가했고, 개발팀은 방출되는 에너지에 대한 공기역학적 흐름을 심층적으로 연구했습니다. 모든 속력 및주행 조건에서 다운포스를 효율적으로 증가시키고 최대한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새로운 솔루션도 개발되었습니다.


특히 주목할만한 것은, 차량 후방에 적용된 ‘셧-오프 거니(shut-off Gurney)’라는 혁신적인 특허 기술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차체 상부의 공기 흐름을 조절해 측면 역학 하중을 낮춰 고속에서의 드래그를 감소시키고 제동 및 방향 전환, 코너링에서의 다운포스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타 자동차 모델과는 비교할 수 없는 다운포스 및 효율성 수치를 기록해냈습니다. 성능 측면에서 인상적인 결과를 기록했는데, 250km/h 주행 환경에서 390kg의 다운포스를 형성하면서 SF90 스트라달레는 고성능 차량의 다운포스와 효율성 면에서 새로운 기준을 마련했습니다.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는 360 모데나(1999)에 장착된 미드 리어 베를리네타의 비율을 새롭게 구성하고, 최근의 페라리 슈퍼카 모델로부터 영감을 받아 적용된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냈습니다.



트랙에서부터 탄생한 “눈은 도로에, 손은 스티어링 휠에”라는 철학은 인테리어 측면에서 인체 공학 및 스타일링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결과, 이전과는 완벽하게 다른 HMI(Human Machine Interface) 및 인테리어 레이아웃 컨셉이 적용되었습니다.



또 다른 혁신적인 변화로는, 운전자가 엄지손가락만으로 차량의 모든 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터치패드와 햅틱 버튼들이 장착된 스티어링 휠의 적용입니다. 중앙 계기판의 완전한 디지털화와 더불어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컨트롤을 사용, 구성 및 완벽한 제어가 가능한 16인치 커브 HD 스크린이 최초로 탑재되어 운전자의 편의를 높였습니다.



중앙 터널은 인체공학 기능을 개선하면서도 과거 페라리의 다양한 형태를 담아냈고, 자동 기어박스 제어 장치는 페라리의 전설적인 수동 기어 쉬프트 게이트를 참고한 그릴 스타일을 적용한 것과 같이, 과거와 현재를 조화롭게 아우르며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새로운 페라리를 탄생시켰습니다.



SF90 스트라달레에는 키리스(keyless)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스마트키가 도입되었습니다. 이 스마트키는 앞으로 제작될 신차 라인업에도 도입될 예정이며, 모델명에 맞게 각각 이름이 붙여질 예정입니다.  또한, 직사각 형태의 기존 ‘도약하는 말(Prancing Horse)’ 배지 외에 우아한 메탈 버전의 스쿠데리아 페라리 로고도 선택 가능합니다.



SF90 스트라달레는 페라리 역사상 최초로 스탠다드 모델과 업그레이드된 스포츠 모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세토 피오라노로 명명된 스포츠 모델은 멀티매틱 쇼바와 카본 파이버(도어 패널, 하부차체), 티타늄(스프링 및 전체 배기 라인)과 같은 고성능 재료를 적용해 무게를 30kg가량 줄였습니다. 


또한 아세토 피오라노는 건조한 트랙 상황에서의 퍼포먼스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컵 2 타이어’를 장착했는데, 이 타이어는 기본 제공 타이어보다 부드럽고 더 적은 홈을 만들어냅니다.



한편, 페라리 역사상 유례없는 품질 기준과 고객 서비스에 대한 관심은 SF90 스트라달레까지 이어져, 더 향상된 7년 메인터넌스 프로그램이 적용됩니다. 전 페라리 모델에 작용하는 이 프로그램은 차량 구매 후 첫 7년간 모든 정기적인 유지보수를 다루는 페라리만의 독자적인 고객 서비스로, 페라리 고객은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수년간 우수한 성능 및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증 중고 페라리를 구입한 페라리 오너도 7년 메인터넌스 프로그램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Magic@auto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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