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달리는 초소형전기차 'EV 제타',1회 충전 250km 달린다


코스닥 상장사 쎄미시스코가 2인승 경형 전기차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EV Z(이브이 제타)’를 공개하고 SMART EV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 판매에 돌입했습니다.



쎄미시스코는 신차 이름을 ‘제타(Z)’로 지은 이유에 대해 1980년대생이 주축인 밀레니얼과 1990년대 이후 태어난 Z세대가 지닌 미래지향적인 성향을 반영하고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선호하는 20~40대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습니다. 쎄미시스코는 밀레니얼 세대가 추구하는 합리성에 안전과 스타일까지 겸비한 EV Z의 출시로 이미 시판 중인 초소형전기화물차 D2C, 초소형전기화물픽업 D2P와 함께 SMART EV 라인업을 완성합니다.



EV Z는 차체 크기가 길이 2.82m, 너비 1.52m, 높이 1.56m로 콤팩트해 좁은 골목 주차나 기존 주차 면적 1개당 2대를 주차할 수 있습니다. 주행 성능은 기존 초소형 전기차와 차이를 보이는데요. 26kWh 용량의 배터리는 1회 충전으로 최대 250㎞까지 주행할 수 있고, 최고 시속은 107㎞/h까지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전용도로 주행이 제한되는 초소형자동차와 달리 고속도로를 포함한 모든 도로를 제한 없이 운행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공식적인 제원은 현재 진행 중인 국토교통부, 환경부의 인증 시 최종 확정될 예정입니다.


EV Z에는 기존 자동차 키와 스마트키가 아닌 디지털 키 솔루션을 적용했습니다. 이 기술을 통해 운전자는 실물 키가 없어도 스마트폰으로 차 문을 여닫고 시동을 걸어 주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차 주인이 제삼자에게 스마트폰 앱만으로도 손쉽게 차를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을 언제 어디서든 넘겨줄 수 있어 일상에서 다양하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키 기술은 다중이 이용하는 렌터카나 법인용 차량부터 카 셰어링 등의 차세대 모빌리티 서비스 분야에서도 매우 편리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EV Z는 차량의 운행 안전성에도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차체 프레임을 대형 프레스로 한 번에 통으로 찍어서 만드는 모노코크 방식을 적용해 차체가 견고하고 외부 충격에도 강합니다. 또 에어백이 내장되어 있고 기존 ABS 기능에다 위급 시 차체의 자세를 자동으로 잡아주는 제어장치인 ESC를 추가해 운전자를 더 안전하게 지켜줍니다. 


초소형전기화물 픽업 SMART EV D2P


배터리 역시 세계 최고 성능의 국내산 최신형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했는데요. 충전 방식도 초소형차에서는 불가능한 급속충전기능이 내장돼 있으며 완속은 물론 일반 전기차에는 없는 220V 가정용 콘센트 충전까지 가능해 전기차 충전소, 가정, 민영·관영 주차장 등 현재까지 국내에서 가능한 모든 충전 방식을 지원합니다. 이 밖에도 사계절이 뚜렷한 한국 기후에 최적화한 냉난방 공조시스템과 타이어공기압감지시스템(TPMS) 등을 갖춰 운전자 편의도 신경 썼습니다.


현행 전기차 보조금 지급 준칙상 초소형전기차는 일반 전기차에 비해 낮은 비율의 보조금 지급수식을 적용받습니다. 몇 가지 안전사양에 대한 인증시험면제를 받았기 때문이죠. 같은 이유로 고속도로 진입도 금지됩니다. 하지만 EV Z는 차종 분류상 경형전기승용차이기 때문에 일반 전기차와 동일한 방식의 보조금 산정기준 혜택을 받습니다. 환경부 보조금과 지방자치단체별 추가 지원금을 받으면 실제 고객이 부담하는 비용은 1,500~1,700만원 사이가 될 전망이므로 초소형차(실구매가 기준)와는 불과 100~200만원 밖에 차이가 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쎄미시스코는 EV Z가 경차의 보조금 혜택, 세제 효과, 유지비 절감 같은 경제성과 개성 있는 디자인을 바탕으로 실용성까지 갖춘 만큼 그간 선택의 폭이 좁았던 경차 시장에서 새로운 활력소가 되겠다는 목표입니다.


EV Z는 현재 국토교통부의 안전인증(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 차량 규격 및 형식, 운행 안전 등에 관한 규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환경부의 형식인증시험과 보조금 지급 대상 시험 등 여러 인증 단계를 차근차근 진행 중입니다. 



EV Z의 사전 예약 판매는 6월 1일부터 SMART EV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되며, 인증 종료 시점으로 예상되는 2020년 하반기부터 SMART EV Z(제타)를 고객에게 인도할 방침입니다.


Magic@autoissue.c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