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기술 '허그 에어백' 공개


현대자동차는 전동화와 자율주행 등이 보편화될 미래 모빌리티의 진화를 보여주는 ‘미래 기술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소개된 첫 번째 영상은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한 시트 내장형 ‘허그 에어백(Hug Airbag)’ 입니다.



현대차는 자율주행 시대 미래 모빌리티 안전에 대비해 적용이 가능한 안전 장치로 신개념 에어백 기술을 소개했는데요. 완전 자율주행 시대에 시트 배치가 자유로워진다면 에어백은 어떻게 개발돼야 하는지에 대한 현대차의 아이디어를 담고 있습니다.



‘예기치 못한 충돌 사고에서 온몸을 감싸는 풍선 같은 에어백이 있다면 어떨까?’라는 연구원들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해 현재 기술 개발이 진행 중인 허그 에어백은 시트에 내장돼 있다가 승객을 안아주는 형태로 전개되기 때문에 껴안다는 의미의 영어 허그(Hug)가 이름 앞에 붙었습니다.



허그 에어백은 측면 충돌 시, 기존의 측면 에어백 보호 영역과 동일하게 쿠션을 구성해 탑승자를 보호합니다. 정면 충돌 시에는 쿠션 형상이 가이드가 되어 ‘테더(Tether, 에어백의 형태를 유지해주고 승객의 체중을 견디도록 돕는 끈 형태의 부품)’가 승객 어깨부를 구속합니다. 물론 이와 비슷한 개념의 에어백 기술이 물론 처음은 아니며 다른 자동차 제조사도 미래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한 에어백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타사의 기술은 탑승객의 정·측면을 모두 보호하기 위해 크기가 큰 쿠션으로 승객을 감싸고, 쿠션 내 압력으로 탑승객을 구속하는 원리입니다. 때문에 쿠션이 승객을 감싸는 형태는 크기 최적화에 한계가 있습니다. 반면, 현대차그룹의 허그 에어백은 충돌 방향에 따라 쿠션(측면 보호)과 테더(정면 보호)의 역할을 분리한 것인인데요. 구속력을 갖추면서도 크기 최적화가 용이하며 어느 각도에서 충격이 오더라도 탑승객을 보다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고안됐습니다.



허그 에어백은 테더 외에도 크게 3개의 챔버(Chamber)로 구성됐습니다. 챔버는 위치에 따라 역할이 다릅니다. 상단 챔버는 탑승객의 머리와 가슴을 보호하고 신체 이동을 구속하며, 중앙 챔버는 허그 에어백에서 유일하게 전방으로 꺾여 탑승객의 전방부를 지지하고, 하단 챔버는 골반을 보호하는 개념입니다.


그리고 각각의 챔버는 테더로 연결됩니다. 허그 에어백이 사고 시 탑승객의 몸을 단단히 잡아 전방 보호 기능까지 수행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이와 같은 챔버와 테더의 유기적인 연결 덕분입니다. 테더를 각 챔버와 어떻게 연결하느냐에 따라 구속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테더의 연결 부위와 길이를 연구하는 데 많은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또한 에어백 소형화 기술과 시트 내 공간 확보에 따라 상단 챔버 면적을 키워 기존 에어백의 보호 성능까지 대체할 수 있는 방안도 연구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허그 에어백의 개발은 아직 진행 중입니다. 법규나 충돌 성능을 만족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들에 대한 추가 연구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미래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해 고유의 실내공간 구성과 탑승자의 다양한 자세와 안전에 대응한다는 점에서 특별한 기술적 가치가 있는데요. 현대차는 지속적인 연구와 보완을 통해 더 전방위적인 안전 기능을 수행하는 다양한 에어백을 연구해 나갈 계획입니다.


Magic@auto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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