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 최초의 순수 전기차 '리릭' 공개, "LG화학 배터리 탑재"


캐딜락이 다이내믹하면서도 모던한 럭셔리 순수 전기 크로스오버 전기차' 리릭(LYRIQ)'을 공개했습니다.



리릭의 새로운 추진 시스템과 차량 지원 기술력으로 짜릿한 퍼포먼스와 기술 통합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캐딜락을 전기화, 커넥티비티, 자율 주행의 선두로 이끌 예정입니다.


리릭은 GM의 차세대 모듈형 전기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얼티움(Ultium) 동력 시스템을 구동해 다양한 충전 주행 거리와 성능 옵션을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주행 거리는 전기차 선택 시 가장 큰 요소 중 하나인데요. 리릭은 내부 테스트를 기반으로 완전 충전 시 300마일(약 483km)까지 주행 가능합니다.


그리고 어느 장소에서나 충전할 수 있도록 150kW이상 DC 고속 충전과 최대 19kW까지의 레벨2 충전을 푸함하고 후륜구동 기반에 사륜구동 옵션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율 차선 변경 기능과 고속도로용 핸즈프리 주행 기술인 슈퍼 크루즈가 탑재됐으며 듀얼 플레인 AR 계기판 디스플레이, 원격 자율 주차와 같은 새로운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한계를 뛰어넘는 성능


최근 출시된 일부 럭셔리 전기차가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의 아키텍쳐를 그대로 사용한 것과 달리 리릭은 캐딜락의 새로운 모듈형 EV 플랫폼을 기반으로 합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차량 기반에 전기 플랫폼을 적용하는 것과는 달리, 전기차에 최적화된 공간 구성을 통해 디자인적으로 차체 크기 대비 넓은 실내 공간을 실현하여 주행거리는 높이고 더욱 매력적인 드라이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리릭의 얼티움 배터리 시스템은 구조적 요소를 넘어 안전뿐만 아니라 승차감과 핸들링에도 관여하는데요. 배터리팩의 무게중심을 낮게 배치하고 50:50에 가깝게 무게를 분산해 스포티하고 반응이 빠르며, 박진감 있는 주행을 완성했습니다.



더불어 리릭은 후륜구동 기반이며 사륜구동 주행 옵션 선택이 가능합니다. 차량 후면에 모터를 배치하여 만족스러운 퍼포먼스를 위한 ‘균형성’과 ‘민첩성’을 구현합니다. 또한 포장도로에서 휠 스핀 현상 없이 더 많은 회전력을 전달해 시원한 가속 성능과 우수한 코너링이 가능하며, 옵션 선택 가능한 사륜구동 기능을 통해 차량 전면부에 배치된 두 번째 구동 장치로 튜닝 유연성을 높여 차량 역동성과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GM의 새로운 얼티움 배터리 시스템


캐딜락 리릭은 쾌감 있는 퍼포먼스를 구현하기 위해 약 100kW/h의 에너지를 제공하는 GM의 새로운 얼티움 배터리 시스템으로 구동됩니다.


얼티움의 첨단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은 알루미늄을 음극재로 사용하여 코발트와 같은 고가의 희토류 사용을 줄입니다. 실제로 GM의 엔지니어는 코발트 함량을 기존의 GM 배터리에 비해 70% 감소시켰습니다.


향상된 배터리는 스마트 모듈 구조로 복잡성을 줄이고 냉각 기능을 단순화할 수 있는 평평한 대형 파우치 셀에 탑재되었습니다. 또한, 배터리 전자 장치는 모듈에 직접 통합되어 현재 GM전기차와 비교 시, 배터리 팩 배선을 90퍼센트 가까이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리릭은 어디에서나 빠르고 간편하게 충전이 가능하며, DC 고속 충전 방식으로 시간당 150kW 이상의 출력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얼굴


캐딜락의 첫 전기 SUV는 차세대 캐딜락 전기차의 새로운 페이스와 비율 및 존재감을 선보입니다. 전통적인 내연 기관 엔진과 드라이브라인의 한계를 벗어난 진보적 형상이죠.


깔끔한 라인과 매끈한 표면으로 디자인된 리릭은 낮고 민첩한 루프라인이 강조되어 당당하고 모던하며, 자신감을 표출하는 넓은 차체가 특징입니다. 플로우 스루 루프 스포일러와 같은 추가적인 디테일은 공기역학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 디자인으로 고속도로에서도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해 줍니다.



차량 전면에서 시선을 사로잡는 '블랙 크리스탈' 그릴은 리릭의 가장 독특하고 인상적인 디자인 요소 중 하나인데요. 리릭의 다이나믹한 특징을 보여주며, 볼드하고 슬림한 버티컬 LED 라이트와 함께 이번 신차의 조명 연출에서 중요한 부분을 맡고 있습니다. 후면에는 슬림한 LED를 포함하는 스플릿 테일램프 디자인을 엿볼 수 있습니다.


리릭은 새로운 전기차 아키텍쳐를 통해 물리적 제약을 뛰어넘고 차량 내부 공간 활용과 다양한 내부 구성 요소 배치에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쾌적하고 미니멀한 디자인은 그 혁신의 결과이며, 스토리지 기능성에 큰 발전이 있었습니다. 리릭의 디자인에는 백라이트 스피커 그릴, 히든 스토리지를 포함한 커브 스크린, 잘 편집된 조명 등과 같이 미묘하지만 집념으로 만들어 낸 디테일이 넘쳐납니다.


섬세한 통합 기술


리릭은 보다 직관적이고 효율적으로 차체 기술들과 관여되어 운전자와 탑승자들이 다양한 기능을 즐길 수 있습니다.


리릭은 운전자를 인식하여 웰컴 라이트로 운전자를 반기는 한편 차량 내 좌석, 거울, 실내 온도 조절 시스템 등을 조절하여 주행을 준비합니다. 차량 내부에는 운전자가 보다 효율적으로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캐딜락 최고 수준의 드라이버 정보, 인포테인먼트 및 커넥티비티 통합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나의 큰 커브드 스크린에 통합된 33인치 고급 사양 LED 디스플레이가 운전자 정보 디테일, 인포테인먼트 컨트롤 및 카메라 뷰를 포괄하여 운전자의 시야에 정보를 전달하며, 자동차 중 최고 화소의 첨단 디스플레이로 업계 현존 디스플레이 기술의 64배에 달하는 10억 개의 색상이 구현 가능해 이전에 볼 수 없던 놀라운 차내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외에도 집안에서 혹은 이동 중에 에너지 소비량을 모니터링하고 예측하여 충전을 안내하는 기능, 듀얼 플레인 AR 헤드업 디스플레이, 자율 차선 변경을 포함한 최신 버전 슈퍼 크루즈, 원격 자율 주차 등을 지원합니다.


개선된 오디오 시스템


리릭의 기술은 불필요한 소리를 차단하고 듣고자 하는 소리를 최대로 하기 위해 두 가지 요소로 오디오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캐딜락은 마이크와 가속도계가 강화된 새로운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의 소음 차단 기술을 선보입니다. 이 첨단 시스템을 통해 타이어 공명 소음의 주파수 범위를 공략하여 차량의 소음 수준을 낮추어 보다 조용한 실내를 경험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AKG와 독점 파트너십을 통해, 깔끔하고 정밀한 사운드의 19개 스피커가 내장된 AKG 스튜디오 오디오 시스템을 제공할 예정인데요. 캐딜락 오디오 디자인 엔지니어인 후세인 칼릴은 “리릭을 통해 차내의 운전자가 녹음 스튜디오로 순간 이동한 것 같은 경험을 전달해 주고 싶었다. 캐딜락의 고객들이 기대하는 품질과 신뢰를 AKG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구현할 수 있었다.” 전했습니다.



캐딜락 최초의 순수 전기차 리릭의 가격과 출시 일정 등 상세 내용은 추후 공개될 예정입니다.


Magic@autoissue.c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