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최초의 전기 SUV 'ID.4' 미리보기


폭스바겐이 ID.3에 이은 두 번째 순수 전기차이자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 SUV인 ID.4를 공개했습니다.
 
폭스바겐 그룹에서는 2029년까지 최대 75종의 순수 전기차를 출시해 해당 기간까지 2,600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하는, 전기차 대공세를 펼쳐나갈 계획인데요. 이 중 ID.4는 전세계 자동차 시장 중 가장 큰 시장인 컴팩트 SUV 시장을 정 조준한 모델로, 유럽은 물론 미국, 중국에서 생산되어 전세계 주요시장에 판매되는 글로벌 전략 모델입니다.

 

 

모든 ID.4는 탄소 중립적으로 생산될 예정이며, 도로 주행 중에 필요한 에너지 또한 폭스바겐의 나투스트롬(Natustrom)과 같이 지속 가능한 과정을 통해 생산된 전력을 사용해 생산부터 주행까지 폭스바겐의 지속 가능한 E-모빌리티 구현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전장 4.58m에 달하는 ID.4는 강렬하지만 간결하면서도 유려한 라인으로 도로 위에서 남다른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전체적으로 전통적인 SUV의 남성적이고 탄탄한 라인은 잃지 않으면서도 0.28의 낮은 공기 저항계수로 뛰어난 에어로 다이내믹스를 실현합니다.

 


컴팩트한 ID.3와 마찬가지로 ID.4의 외관 디자인 역시 모빌리티의 새로운 시작을 상징하는데요. ID.4는 전기 구동계로 움직여 전통적인 라디에이터 그릴이 없으며, 최신 헤드라이트와 그 사이를 잇는 시그니처 라이트가 현대적인 느낌의 전면부 디자인을 완성합니다.

 


ID.4의 전체적인 바디는 매끄러우면서도 탄탄한 느낌을 자아내며, 큰 휠이 장착되어 강력하고 스포티한 느낌을 더욱 살립니다. 그리고 파워풀한 숄더 라인은 차체를 더욱 탄력 있게 만들며, 역동적인 루프 아치가 차량에 전체 걸쳐 펼쳐져 있어 한 층 더 역동적인 느낌을 줍니다.

 


ID.4의 넓게 열리는 도어는 운전자 및 승객들이 편하게 탑승할 수 있으며 높은 시트 포지션에서 보다 편안하게 착석 및 이동이 가능한데요. 도어 표면 아래로 자리잡은 도어 손잡이는 전동식으로 작동됩니다.
 
짧은 오버행과 2.77m의 긴 휠베이스 덕분에 상급  SUV 만큼의 넓고 편안한 실내 공간을 선사할 뿐 아니라 폭스바겐의 다른 ID.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차량의 실내를 “오픈 스페이스”처럼 만들어줍니다.

 


전체 루프 길이만큼 광활하게 뻗어 있는 파노라믹 글래스 루프는 차량 가득 빛이 들어 올 수 있게 해주고, 유연하게 배치된 센터 콘솔은 대시 보드와 분리되어 깔끔한 인테리어를 만들어 냈습니다. 여기에 측면 충돌 시 앞 좌석 사이의 중앙 에어백이 작동해 안전성을 더욱 강화했죠.

 


트렁크 용량은 543리터로 뒷좌석 시트를 접을 시 1,575리터까지 늘어납니다(루프 높이까지 적재 시). ID.4 퍼스트 맥스에는 간단한 발 동작으로 트렁크를 열 수 있는 전동식 “이지 오픈&클로즈” 시스템이 탑재됐는데요. 여기에 짐을 고정시킬 수 있는 러기지 네트, 네트 칸막이, 조절이 가능한 러기지 플로어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짐을 실을 수 있습니다. ID.4는 옵션 사항인 견인 브라켓을 이용 시 최대 1,000kg (12% 경사로에서 브레이크 작동 시)의 트레일러를 견인 할 수도 있습니다.

 


ID.4에는 혁신적이고 새로운 최첨단 라이트 기술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IQ. 라이트 LED 매트릭스 헤드라이트(ID.4퍼스트 맥스 기본 적용)는 차량이 잠금 또는 해제 될 때 렌즈 모듈을 회전시키는 웰컴 라이트로 운전자를 반깁니다. 또한, 지능적으로 컨트롤 되는 메인빔은 다른 차량의 운전자들을 눈부시게 하지 않고 도로를 밝게 비춰 줍니다.

 


3D LED 테일 라이트 클러스터는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뻗어나가는 다이내믹 턴 시그널을 포함합니다(ID.4 퍼스트 맥스 기본 적용). 3D LED에 의해 생성되는 테일 램프 클러스터에서 발산되는 빛은 균일하고 3차원적으로 보입니다. X자형의 브레이크 램프(브레이크등)은 운전자가 차량에 접근하거나, 내릴 때 역동적인 패턴을 발산하며, 개인의 기호에 따라 두 가지 옵션 중 선택 할 수 있습니다.

 


ID.4는 선도적인 기능 조작 콘셉트를 갖춘 폭스바겐 최초의 순수 전기차 SUV입니다. 대시 패널에는 물리적 버튼과 스위치가 없어 초현대적인 느낌을 전달하는데요. 운전자는 멀티펑션 스티어링 휠로 제어할 수 있는 중요한 차량 정보들을 콤팩트 디스플레이를 통해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오른쪽 가장자리에는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대형 로커 스위치가 위치해 있으며, 대시 패널의 중앙에는 내비게이션, 전화, 미디어, 어시스트 시스템 및 차량 설정을 위한 터치 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사이즈는 ID.4 퍼스트의 경우 10인치, ID.4 퍼스트 맥스는 12인치입니다. 표준 음성 제어 기능 “헬로 ID.(Hello ID.)”는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많은 표현을 이해하며, 이는 2단계 레벨의 운영 수준을 갖추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두 가지 혁신적인 디스플레이 기술이 기기 조작을 보완합니다. 윈드 스크린 아래에 위치한 라이트 스트립 ID.라이트(ID. Light)는 직관적인 라이트 효과로 선회 또는 제동 등 다양한 상황에서 운전자를 지원합니다.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방향 화살표 및 기타 정보들을 차량 전면 유리창에 투사해 이를 차량의 실제 주변 환경과 조합해 보여주죠.

 


ID.4에 설치된 각종 주행 보조 장치들은 IQ.드라이브라는 개념으로 통합되어 제공됩니다. 주차경보 기능은 자동 제동 시스템과 통합되었으며, 차선 유지 시스템인 레인 어시스트, 전방추돌 경고장치인 자동 제동 프론트 어시스트, 교통상황 파악, 정지 및 출발 기능을 갖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이 포함됩니다.  ACC 기능은 내비게이션 데이터와 도로 표지판을 분석해서 굴곡진 길, 속도 제한 표지판, 마을 경계선 등을 예측하여 자동으로 차량 속도를 감소시키며, 에코 어시스턴스 시스템은 운전자에게 엑셀을 밟고 떼는 가장 적합한 타이밍을 알려주는 기능을 합니다.

ID.4 퍼스트 맥스는 더 많은 운전 보조 장치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전방 차량과의 거리를 제어하고 차량을 차선 중앙으로 유지해주는 반자율 주행기술인 트래블 어시스트 또한 기본으로 장착됩니다. 차량이 자율 주행하는 동안, 운전자가 해야 하는 일은 정전식 스티어링 휠을 부드럽게 만지는 것인데요. 이와 함께 차선 변경 시 위험한 상황에서 경고를 보내주는 사이드 어시스트와 이머전시 어시스트 기능까지 갖췄습니다.

 


ID.4의 지능형 전자 시스템에는 완전히 새로운 아키텍처 개념이 적용됐습니다. 하드웨어인 두 대의 고성능 중앙 컴퓨터가 위치하고, 소프트웨어는 로컬 서버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새로운 데이터 패키지 통합이 쉽게 이뤄지죠. 반면 구동 및 브레이크 등 기본 기능들은 별도의 컨트롤 유닛으로 통제되어 어떤 상황에서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작동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시스템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새로운 전자 플랫폼의 이점을 경험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많은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ID.4는 운전하기 쉬운 다재다능한 올라운더 모델로써 승객석 아래의 차축 사이에 위치한 리튬이온 배터리는 무게중심을 낮추고 차축 하중을 균일하게 분배합니다. 이 두 가지 특성 덕분에 ID.4는 편안하고 민첩한 주행 특성을 자랑하는데요. 폭스바겐의 전기 SUV는 후륜 구동에 의해 제공된 성능 좋은 트랙션과 21cm의 지상고 덕에 가벼운 오프로드 지형에서도 집처럼 편안한 승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ID.4 퍼스트 맥스에는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DCC)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운전자는 DCC를 통해 에코, 컴포트 및 개별 드리이빙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어떤 모드를 선택하든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 시스템으로 편안함과 스포티한 주행 질감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차체제어장치(VDM)는 어댑티브 쇼크 업소버를 XDS 전자식 디퍼렌셜 잠금 장치와 연결하고 이들의 상호작용을 최대한 정밀하게 관리합니다. 더불어 ID.4 퍼스트 맥스에는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이 표준으로 탑재되어,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돌리면 돌릴수록 스티어링 비율이 더 능동적으로 변합니다.

 


ID.4의 두 퍼스트 에디션 모델은 모두 493kg의 77 kWh 배터리를 탑재, 최대 520km(WLTP 기준)에 달하는 주행거리를 자랑합니다.
 
알루미늄 섹션으로 구성되며 튼튼한 프레임으로 보호되는 배터리 하우징에는 12개의 배터리 모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배터리 모듈들은 각각 24개의 파우치 형 배터리 셀을 포함하며, 냉각수 통로가 통합된 베이스 플레이트는 배터리 내부의 열 조절을 돕습니다. 폭스바겐은 이 배터리가 8년 또는 16만 km 주행거리가 지난 후에도 최초 용량의 최소 70% 유지를 보장합니다.

 


ID.4 퍼스트 에디션의 장거리 주행을 위한 한 가지 핵심 요소는 바로 강력한 브레이크 에너지 회생 기능입니다. 운전자가 가속 페달을 놓았을 때 기어 모드에 따라 차량이 에너지를 회수해야 하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D(주행) 위치에서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차량이 주행하며 전기 모터가 자유롭게 회전하고, B(브레이크) 위치에서 전기 모터가 제너레이터 역할을 해 배터리로 전원을 다시 공급합니다. 일상적인 많은 상황에서 유압 휠 브레이크는 보다 강력한 제동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유지되며, 완만한 제동은 전기 모터만으로 수행됩니다.
 
77 kWh 배터리를 장착한 ID.4는 급속(DC)충전소에서 최대 125kW의 충전 전력으로 약 30분 만에 충전이 가능한데요(WLTP 기준). 충전 후에는 32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공공장소에서는 모드 3 케이블을 사용하여 교류(AC)로 충전할 수 있으며, 유럽 15만개 공공충전소로의 접근 및 탐색이 가능한 ‘We Charge’ 시스템의 충전 서비스를 단일 카드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ID.4의 리어 액슬 바로 앞에는 1단 변속기를 통해 휠에 동력을 공급하는 전기 모터가 있습니다. 이 PSM 모터는 컴팩트한 사이즈에 가벼운 무게로 설계되었으며, 영구적으로 동기화가 가능하면서도 그 자체로 매우 효율적입니다. 두 가지 한정판 모델의 모터 모두 150kW(204 PS)의 출력을 내며, 출발 즉시 310Nm의 토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고 속도는 160km/h이며, 정지상태에서 8.5초 이내에 100km/h로 가속할 수 있습니다. 2021년에는 훨씬 더 높은 출력과 4륜 구동을 갖춘 최상위 모델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ID.4 퍼스트 에디션은 ID.4 퍼스트(ID.4 1st)와 ID.4 퍼스트 맥스(ID.4 1ST Max) 두 개의 모델로 2020년 말 유럽 시장에 총 2만 7,000대로 한정 출시될 예정이며, 출시가는 독일 기준으로 각각 49,950 유로와 59,950유로입니다. (독일 기준 총 9,480유로 수준의 보조금 지원 예상) 해당 모델들의 판매가 완료되면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옵션들을 패키지로 묶은 모델들이 연이어 출시될 예정입니다.

 

stiboxer@naver.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