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EQS에 탑재되는 'MBUX 하이퍼스크린'이란 무엇인가?


메르세데스-벤츠가 대형 럭셔리 전기 세단 EQS에 탑재될 차세대 MBUX 하이퍼스크린(MBUX Hyperscreen)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MBUX(Mercedes-Benz User Experience) 하이퍼스크린은 인공지능(AI)을 통해 인포테인먼트, 컴포트 및 차량 기능의 조작과 디스플레이를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는데요. 운전자와 조수석 사이 전 영역에 걸쳐 있는 대형 곡선의 스크린은 직관적이고 간편한 동시에 감성적인 디지털 경험을 선사합니다.

다임러 AG의 디자인 총괄 고든 바그너는 “MBUX 하이퍼스크린을 통해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자인 비전이 현실화 되었다”며, “우리는 매력적인 방법으로 기술과 디자인을 융합해 고객들에게 전에 없던 편리함을 제공하고, 새로운 차원의 MBUX를 통해 만들어낸 간결함을 사랑한다”고 전했습니다.

 


MBUX 하이퍼스크린은 학습이 가능한 인공지능을 탑재해 제어 및 디스플레이 컨셉이 완벽하게 사용자에게 맞게 개인화되며,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편의사양과 차량 내 다채로운 기능에 대한 맞춤형 제안을 제시합니다. MBUX 하이퍼스크린의 ‘제로-레이어(Zero-layer)’ 기능은 사용자가 세부 목록을 탐색하거나 음성으로 명령하지 않아도 상황에 따라 접근성이 뛰어난 위치에 주요 기능들을 배치합니다. 또한 운전자뿐 아니라 조수석에 탑재된 별도의 디스플레이 및 제어 장치를 통해 동승자에게도 보조 역할을 수행하는 세심한 어시스턴트가 되어줍니다.

메르세데스-벤츠 AG 이사회 멤버이자 기술 총괄인 사자드 칸은 “MBUX 하이퍼스크린은 자동차의 두뇌와 신경계를 모두 책임지는 존재로, 점차 탑승객을 더 잘 알아가고 화면을 클릭하거나 스크롤하기도 전에 개인에게 최적화된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해준다”고 말했습니다.

 

디지털과 아날로그 디자인의 완벽한 조화

 

MBUX 하이퍼스크린은 디지털과 아날로그적인 디자인의 결합을 보여주는 예시이자 그 자체입니다. 여러 개의 디스플레이는 완벽하게 결합되어 하나의 인상적인 스크린 밴드를 형성합니다. 아날로그 에어 벤트는 대형 스크린 밴드와 조화를 이루며 디지털 요소를 물리적인 요소와 결합합니다. 

MBUX 하이퍼스크린은 플라스틱 소재의 프론트 프레임으로 둘러싸여 있는데요. 외관은 실버 섀도우 색상으로 세 번의 코팅 공정을 거쳐 완성되는데, 이처럼 매우 얇게 여러 번 코팅하는 방법을 통해 고품질의 표면 질감을 구현해냈습니다. 하단에 결합된 앰비언트 라이트는 마치 디스플레이가 계기반 위에 자리하는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또한, 조수석 승객은 자체 디스플레이와 컨트롤 섹션을 통해 여정을 더욱 즐겁게 보낼 수 있습니다. 특히, 최대 7개의 프로필을 등록해 개별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가능합니다. 만약 조수석에 승객이 탑승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스크린이 디지털 트림의 한 부분으로 전환되며, 메르세데스-벤츠의 패턴인 스타 로고의 애니메이션이 재생됩니다.

중앙 및 조수석 디스플레이에는 보다 선명한 이미지 구현을 위해 OLED 기술이 사용되었습니다. 액티브 OLED 픽셀은 아주 선명하게 색상을 구현할 뿐만 아니라 조명에 관계없이 높은 대비 값을 자랑하는데, 모든 그래픽은 새로운 파란색과 주황색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두 개의 원형 계기판으로 이루어진 전통적인 콕핏 디스플레이를 재해석해 유리 렌즈와 디지털 광선검의 형태로 구현됐습니다. 앵커 포인트를 갖춘 깔끔한 스크린 디자인 덕분에 MBUX 하이퍼스크린은 직관적이며 조작이 편리합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다양하고 광범위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지만, 화면 사이즈의 제약으로 인하여 기능 작동을 위해 여러 번의 클릭이나 터치 조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이런 단계를 줄이기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상황을 인지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개발했습니다.

인공지능을 탑재한 MBUX 시스템은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기능을 사용자에게 제시하는데요. 상황 인지 기능은 언제나 주변 상황 및 사용자 행동의 변화를 감지해 지속적으로 최적화합니다. 제로-레이어라고 불리는 이 기능은 시스템으로부터 수집된 컨텐츠와 관련 서비스들을 가장 상위 레벨 메뉴에 노출하여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인공지능을 통해 마사지 프로그램, 생일 알림 그리고 할 일 목록 제안에 이르기까지 사용자에게 연관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20가지 이상의 기능을 자동으로 추천합니다.



 

한편, MBUX는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의 작동 방식을 획기적으로 간편하게 만든 시스템으로, 지난 2018년 출시된 더 뉴 A-클래스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된 후, 현재 전 세계 180만 대 이상의 메르세데스-벤츠 승용차는 물론 밴에도 탑재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더 뉴 S-클래스를 통해 학습이 가능한 2세대 MBUX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 바 있는데요. 메르세데스-벤츠는 새로운 EQS와 함께 이번에 공개된 MBUX 하이퍼스크린을 통해 차세대 혁신의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stiboxe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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