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2년 연속 1만대 판매 돌파"… 올해 1만 5천대 목표

  • 기사입력 2021.01.12 03:10
  • 기자명 오토이슈

볼보자동차코리아가 2020년 한 해의 성과를 정리하고, 올해 판매 목표를 포함한 경영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볼보코리아의 2020년 총 판매량은 전년(1만 570대) 대비 21% 성장한 1만 2,798대로 2년 연속 1만대 클럽을 달성했는데요. 이는 볼보코리아 법인 설립 사상 최대 판매실적이자 9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대세감을 다시 한번 증명했습니다.

세부 판매에 있어서는 XC40(2,555대), XC60(2,539대), S60(2,118대) 순으로 베스트셀링 모델에 이름을 올렸으며, 레인지 별 판매에 있어서는 XC레인지(SUV)가 6,457대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가운데 S레인지(3,894대)와 CC레인지(2,447대)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레인지 별 판매 증가율로 S레인지(세단) 52%, CC레인지(크로스오버) 23.3%, XC레인지(SUV) 7.2% 순입니다. S레인지의 경우 손흥민차로 인기 몰이 중인 신형 S90을 비롯해 신형 S60등의 신차 효과로 전년 대비 1,332대 판매 증가(총 3,894대)를 기록했습니다.

세부 모델 판매 증가량에 있어 S60 2,118대(101.7%), 크로스컨트리(V60) 1,929대(96.8%)를 기록하며 각 레인지별 판매 성장을 이끄는 핵심 모델로 자리잡았습니다. 60클러스터는 이들 모델들의 활약에 힘입어 전체 판매량의 51.4%를 점유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21년식 모델부터 글로벌 시장 최초 디젤, 가솔린 내연기관을 전면 배제하고 파워트레인을 하이브리드로 개편한 볼보코리아는 파워트레인 별 판매량에 있어서도 괄목할만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특히, 지난해 9월 첫 판매가 시작된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MHEV)의 경우, 판매 4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3,622대를 기록, 전체 판매량 중 28%를 차지했습니다. 더불어, T8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판매량도 1,592대로 전년 동기 대비 688% 증가하며 친환경 자동차 제조사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연령 별 신규 고객 분포에 있어서도 3040 핵심 고객 비중이 각각 16.5%, 19.8% 씩 증가했는데요. 특히, 타 연령 대비 구매 비중이 낮았던 20대 고객 비중이 전년 대비 62.4%로 두드러지게 증가하며, 보다 젊고 역동적으로 성장하는 브랜드 중 하나라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한편, 볼보코리아는 올해 판매 목표를 2020년 대비 17% 증가한 1만 5,000대로 설정했습니다. 더불어, 증가하는 판매량에 맞춰 최고의 품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네트워크도 판매 성장에 웃도는 수치인 18%로 설정했습니다. 김해, 구리, 서대구, 서울 강동, 강남 율현 등 5개 지역에 서비스센터 신규 오픈 및 일산 서비스센터를 확장 이전해 총 33개의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고객 접점 확대를 위한 방한으로 볼보자동차 공식 전시장도 추가로 3곳을 오픈해 총 31개의 전시장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 잔존가치 강화의 일환으로 하반기 부산 지역을 대상으로 볼보자동차 인증 중고차 사업 SELEKT를 추가 오픈하는 등 총 4개의 SELEKT 전시장 네트워크를 선보입니다.

볼보코리아는 지난해 볼보자동차 판매 국가 중 최초로 디젤 모델 판매 중단을 선언, 나아가 신형 S90을 포함해 전 라인업 모델의 파워트레인을 하이브리드로 개편한 바 있습니다. 올해 또한 2040년 탄소배출량 저감을 통한 기후 중립 기업 달성의 일환으로 1분기 XC90및 XC60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볼보자동차 전동화 전략 일환으로 브랜드 최초 100% 순수 전기차인 XC40 리차지의 국내 판매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지난 2019년 10월 미국에서 공개된 바 있는 XC40 리차지는 구글 안드로이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기본 탑재됐으며, 1회 충전시 400km이상(WLPT기준) 주행이 가능합니다.

볼보코리아 이윤모 대표이사는 “2019년에 이어 2020년까지 2년 연속 1만대 클럽을 가입할 수 있었던 주요 원동력은 안전에 대한 확고한 철학과 볼보가 추구하는 환경에 대한 비전을 공감해주시는 분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2021년에도 언제나 고객을 최우선하고 차별화 된 프리미엄 서비스와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stiboxe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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