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전기차 볼트 1조 규모 추가 리콜…"배터리 결함"


제너럴 모터스(이하 GM)가 현재 2017-2019년식 쉐보레 볼트EV 일부 모델에 한해 진행하고 있는 자발적 리콜 조치를 볼트EUV를 포함한 볼트EV 전 모델에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리콜은 해당 차량에 공급된 동일한 배터리 셀에 음극 탭 결함 및 분리막 접힘 등 희귀한 두 가지 제조 결함이 동시에 존재할 가능성이 발견되어, 화재의 위험성에 대비한 후속 조치입니다. GM은 예방 차원에서 결함이 있는 쉐보레 볼트EV와 볼트EUV의 배터리 모듈을 새로운 배터리 모듈로 교체할 예정이며, 추가로 약 10억 달러(약 1조 1,835억원)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더그 파크스 GM 글로벌 제품 개발, 구매 및 서플라이 체인 부사장은 “우리의 안전에 대한 중시와 고객을 위한 올바른 일을 한다는 것이 우리가 GM에서 결정하는 모든 일의 가이드가 된다”라며, “전동화 미래를 이끌어 가는 리더로서, 우리는 고객의 믿음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고 있다. GM의 고객들은 차량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를 하고자 하는 우리의 약속에 대해 확신해도 좋다”라고 밝혔습니다.

 


GM은 LG의 제조 공정과 배터리 팩 분해와 같은 추가 조사를 통해, LG의 충북 오창 공장 외에도 다른 LG의 제조 공장에서 생산된 특정 배터리 셀에 제조 결함이 있음을 발견했는데요. 현재 GM과 LG는 해당 결함의 원인을 시정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와 함께 GM은 금번 리콜 조치에 대한 비용 배상에 대해 LG측에서 약속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번 GM의 추가 리콜 규모는 지난 리콜에 포함되지 않았던 2019년형 볼트EV 9,335대 (미국 6,993대, 캐나다 1,212대), 2020-2022년형 볼트EV 및 볼트EUV 6만 3,683대 (미국 5만 2,403대, 캐나다 9,019대)입니다.

한편, GM은 LG측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신규 배터리 모듈의 조속한 증산을 추진하고 있으며, 교체 부품이 확보되는 즉시 고객들에게 통보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GM은 이번 추가 리콜에 해당하는 차량 보유 고객들이 모듈 교체를 받기 전까지 다음과 같은 제안 사항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는데요. "첫번째, 모든 추가 리콜 대상 차량 고객은 '목표 충전 레벨 설정(Target Charge Level Option)’을  설정, 차량의 최대 충전 용량을 90% 수준으로 변경할 것. 두번째, 가급적 배터리를 수시로 충전해줄 것과 배터리 잔여 주행가능 거리가 70마일(약 113km)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할 것. 세번째, 예방 차원에서 충전 이후 실외에 차량을 주차하고 심야 시간대에 장시간 충전할 경우 충전 중인 상태로 차량을 방치하지 말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stiboxe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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