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풀체인지 G90 공개…"8957만원부터"


제네시스가 완전변경 4세대 모델로 디자인 철학과 우수한 상품성을 갖춘 G90 세단을 공개했습니다.

최고급 세단에 걸맞은 품격 있는 실내외 디자인과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고객에게 운전 부담을 덜어줄 첨단 주행 보조 기술, 이동 시간에 가치를 더하는 기술을 적용한 G90를 통해 고급차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G90는 제네시스 디자인 철학 ‘역동적인 우아함’의 정점에서 우아한 이미지를 강조하는 외관으로, 품격 있고 세련된 디자인을 갖췄습니다.

 


신규 크레스트 그릴과 날렵한 두 줄 램프로 제네시스 엠블럼을 형상화한 전면부, 럭셔리 세단의 인상을 주는 파라볼릭 라인을 적용했습니다. 개방감을 고려한 DLO 라인이 조화를 이룬 측면부와 얇고 긴 두 줄의 리어램프, 당당하고 안정감 있는 모습의 후면부로 G90의 외장 디자인을 그렸습니다.

전면부의 크레스트 그릴은 두 층의 지-매트릭스 패턴을 엇갈리게 입체적으로 쌓아 올린 ‘레이어드 아키텍처’를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한 층 더 높였습니다. 그릴 양옆에 위치한 헤드램프는 제네시스가 선보이는 가장 얇은 두께의 ‘두 줄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제네시스는 헤드램프를 얇게 구현하기 위해 G90의 하향등에 MLA(Micro Lens Array) 기술을 도입하고 하향등·주간 주행등·상향등 렌즈를 교차 배열했습니다. 하향등은 모듈 1개당 2백여 개의 마이크로 옵틱 렌즈를 적용, 기존 프로젝션 램프 대비 렌즈의 크기를 줄여 디자인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동등한 광량을 낼 수 있는 초정밀 제조기술도 적용하여 G90에 하이테크 한 이미지를 더했습니다.

후드와 펜더를 하나의 패널로 구성하여 패널 사이의 이음새를 최소화하고 시각적 간결함을 완성한 ‘클램쉘 후드’와 두께를 80% 가까이 줄여 돌출부가 줄어든 ‘기요셰 패턴 엠블럼’으로 최고급 럭셔리 세단의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측면부는 후드에서 시작돼 창문 하단부를 따라 트렁크까지 하나의 선으로 이어지는 ‘파라볼릭 라인’과 휠을 감싸고 있는 펜더의 ‘애슬래틱 파워 라인’으로 강인하고 역동적인 느낌의 차체 볼륨과 조화를 이룹니다.

앞·뒷좌석 창문을 감싸고 있는 DLO 라인은 두터운 C 필러와 조화를 이루며, 뒷좌석 승객의 개방감과 프라이버시를 동시에 확보, 최고급 세단에 걸맞은 이미지를 완성했습니다.

후면부는 제네시스 디자인의 핵심 요소인 두 줄의 리어 콤비램프가 트렁크를 따라 길게 이어져 있으며 두 줄 사이에 제네시스 레터링 엠블럼을 간결하게 배치했습니다. 또한, 번호판, 각종 센서, 후진등과 같은 기능적 요소를 하단부로 내려 깨끗하고 고급스러운 뒷모습을 완성했습니다.

 


G90의 실내는 직접 운전하는 오너 드라이브 고객과 뒷자리에 앉는 쇼퍼 드리븐 고객을 모두 배려한 공간 디자인으로 구성됐는데요. 운전석 공간은 제네시스의 실내 디자인 철학 ‘여백의 미’를 담았습니다. 신기술을 적용한 첨단 장치 같은 이미지와 아날로그 감성이 담긴 고급스러운 디테일의 조화를 보여줍니다.

실내 전면부는 슬림한 송풍구가 길게 이어져 있으며, 그 위로 소재와 색상을 달리해 떠 있는 듯한 날개 형상의 조형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을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로 연결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ccIC, connected car Integrated Cockpit)은 날개 형상 조형과 함께 하이테크 한 이미지를 연출합니다.

센터 콘솔의 조작계는 고급스러운 아날로그 감성을 표현하기 위해 유리와 알루미늄 소재를 조화롭게 사용했습니다. 아울러 운전자가 주행 중 전자식 변속 조작계(SBW)와 다이얼 타입 집중 조작계(CCP)를 직관적으로 구분할 수 있도록 손이 닿는 부분의 질감을 다르게 디자인했습니다. 특히, 전자식 변속 조작계는 후진 기어 최초 및 반복 조작 시 햅틱 진동으로 운전자에게 알려 오조작을 방지해줍니다.

파노라마 선루프는 뒷좌석 롤블라인드를 단독 조작할 수 있어 뒷좌석 승객의 편의성을 높여줍니다. 아울러 좌·우 양 끝에 적용한 무드 램프는 크래시패드, 센터콘솔, 도어트림 무드 램프와 연동돼 고급스러움을 더합니다.

 


후석 공간은 대형 세단에 어울리는 편안하고 안락한 느낌의 최고급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특히 기본 사양인 5인승 시트에서도 좌, 우 시트의 기울기를 각각 독립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 뒷좌석 승객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후석 측면 C 필러 부분에는 잡지/책을 보관 할 수 있는 수납공간도 갖췄습니다. 

또한 신규 가니쉬와 색상으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센터 페시아와 앞좌석 시트백, 전좌석 도어 트림에 신규 공법의 가니쉬를 적용했습니다. 최초로 적용한 ‘메탈 지-매트릭스 패턴 가니쉬’는 한국 전통 공예에서 비롯된 ‘상감 기법’을 응용했습니다. 도어 트림에 적용한 애쉬 우드 또는 포지드 카본 소재에 제네시스 상징인 두 줄과 지-매트릭스를 리얼 메탈로 새겨 넣어 고급스러움을 극대화했습니다.

G90는 가솔린 3.5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최고 출력 380마력, 최대 토크 54.0kgf·m를 갖췄습니다. 3.5 터보 엔진은 차량 주행 조건에 따라 연료를 최적 분사하는 듀얼퓨얼 인젝션 시스템과 엔진에 유입되는 공기를 빠르게 식혀 가속 응답성을 높여주는 수냉식 인터 쿨러 등을 통해 9.3km/ℓ의 복합 연비를 달성했습니다.

높은 출력과 토크를 뒷받침하고 브레이크 디스크의 원활한 냉각을 위해 언더커버 가이드홀, 더스트 커버 홀, 휠가드 쿨링베인 등 브레이크 다중 냉각 구조를 적용했습니다. 또한 고객의 운전 성향에 맞게 브레이크 제동감을 조절할 수 있는 ‘브레이크 모드’를 추가했습니다. 뒷좌석 승객에게 편안한 제동감을 구현하는 ‘쇼퍼(Chauffeur) 모드’를 포함해 컴포트, 스포츠 등 총 세 가지 모드 선택이 가능합니다.

플래그십 세단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부드러운 승차감과 핸들링(R&H) 성능을 확보할 수 있도록 G90에 신규 서스펜션과 신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통해 전방 노면 정보를 인지하고 서스펜션을 최적으로 제어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기본으로 적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정제된 차체 움직임과 우수한 승차감을 구현했으며 고속 선회 주행 시 안정적이고 편안한 차체 거동 확보가 가능해졌습니다.

그와 더불어 멀티 챔버 에어 서스펜션을 적용했습니다. 주행 조건과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에어 스프링의 강성을 3단계로 조절할 수 있고, 상황별 최적의 승차감과 주행 안정성을 확보합니다. 또한 에어 서스펜션을 통해 주행 조건에 따른 차고를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고속 주행 시에는 차고를 낮춤으로써 공기 저항을 줄여 연료 소비 효율을 높이고, 주행 안정성도 확보합니다. 노면이 울퉁불퉁한 험로를 주행할 경우에는 반대로 차고를 높여 차체 하부의 손상을 보호하고 승차감을 향상시킵니다. 승객 또는 수화물 증가로 인한 차량 하중 변화에도 일정 차고를 유지하면서 승차감 및 조종 안정성을 향상시킵니다.

방지턱, 경사로, 험로를 인지하여 에어 서스펜션을 최적 제어해주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차량 전방 카메라 및 내비게이션 정보 등을 기반으로 전방 상황을 판단하여 서스펜션의 감쇠력을 조절하고 고객에게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전방에 방지턱을 인식하면 방지턱 진입 100m 전 전륜 차고를 10mm 상향 시키고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최적 제어합니다. 이를 통해 전륜이 방지턱에 닿는 순간 충격을 줄여 차체가 위아래로 흔들리는 현상도 제어해줍니다.

또한 센서를 통해 차량이 급경사로를 내려갈 경우, 전륜 차고를 높이고 전륜 서스펜션을 단단하게 잡아 평지 진입 시점에 차체 하부가 노면에 닿아 손상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험로 주행 시에는 전·후륜 차고를 25mm 상향 시켜 차체 하부 손상을 방지하고 주행 안정감을 확보합니다. 능동형 후륜 조향(RWS, Rear Wheel Steering)은 저속 역상에서 최대 4도, 고속 동상에서 최대 2도 범위 내에서 뒷 바퀴를 조향합니다.

 


유턴이나 좁은 골목길, 주차 등의 상황에서 낮은 속도로 선회 시 앞바퀴가 돌아가는 반대 방향으로 뒷바퀴가 최대 4도까지 돌아가 회전 반경을 중형차 수준으로 줄여줍니다. 중·고속 주행 중 차선변경 혹은 장애물 회피 상황 등에서 앞바퀴가 돌아가는 방향으로 뒷바퀴를 최대 2도까지 함께 조향해 선회 안정성을 높이고 민첩한 차체 기동을 돕습니다.

또한, 고급 세단에 부합하는 브랜드 최고의 정숙성도 갖췄습니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가장 진보한 소음 저감 기술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ANC-R, Active Noise Control-Road)’을 적용했습니다. 이 기술은 노면으로부터 발생하는 소음의 반대 위상 주파수를 스피커로 송출해 주행 중 실내 정숙성을 높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전 좌석의 주파수별 음향 감도를 각각 측정·분석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의 구조를 변경하거나 보강재를 더하는 등 차체 구조를 강건화하고 차체 주요 부위에 흡음재를 대거 사용했습니다. 또한, 뒷좌석 도어 쿼터 글라스를 포함한 앞면, 뒷면, 전체 도어에 이중 접합 차음 유리를 적용하는 등 높은 수준의 차폐감을 달성했습니다. 

 


G90에는 최신 편의 기술을 대거 적용하여 고객이 차량에 탑승하는 순간부터 하차하는 순간까지 새로운 자동화 경험을 제공합니다. 운전자가 스마트키를 소지하고 G90에 다가가면 도어 속에 숨겨져 있던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이 자동으로 나오며 운전자를 맞이합니다. 차량에 탑승하면 제네시스 최초로 G90에 적용한 ‘이지 클로즈’ 기능으로 손을 뻗어 문을 잡지 않고도 버튼을 눌러 열려 있는 문을 편리하게 닫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승객이 차량에 탑승한 뒤 센터 콘솔, 암레스트, 도어 트림 등 손이 닿기 편한 곳에 있는 스위치를 누르면 자동으로 문이 닫힙니다. 운전석은 브레이크 페달 조작 시 닫히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승객이 하차한 뒤에는 외부 문손잡이 스위치를 터치하거나 차량 리모컨의 잠금 버튼을 3초 이상 누르면 자동으로 닫아줍니다.

센터 콘솔에 적용한 ‘지문 인증 시스템’을 통해 키 없이도 차량의 시동과 주행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개인화 설정을 자동으로 불러오며 차량 내 간편 결제나 발레 모드 해제 등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연동된 본인 인증 수단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디지털 키 2’를 기본 적용하여 별도 조작 없이 스마트폰 소지 및 도어핸들 터치만으로 차량 출입 후 시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트렁크 뒤쪽 감지 영역으로 접근하여 3초 이상 대기할 경우 트렁크가 자동으로 열리는 스마트 트렁크 기능도 지원합니다.

이외에도 진화된 무선 업데이트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내비게이션은 물론 클러스터, 헤드업 디스플레이, 브레이크, 스티어링 휠 등 자동차의 주요 전자제어장치에 대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하여 서비스센터 방문 없이도 차량을 언제나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주행과 주차 시에도 한 단계 더 진보한 G90의 편의 기술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직접식 그립 감지 시스템(HOD, Hands on/off Detection)’은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을 시 그 면적에 따라 전류의 크기를 측정하여 감지합니다. 이 시스템은 토크 센서를 통해 스티어링 휠의 움직임을 감지하던 기존 시스템보다 더욱 정확도가 높습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등 운전자 보조 시스템 작동 시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고 있는지를 더욱 정밀하게 판단하고 필요할 때에는 경고까지 줍니다.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는 후방은 물론 전방과 측방까지 감지 범위를 확장하고 주차 중 차량의 모든 방향에 보행자 또는 물체와의 충돌 위험에 따른 경고와 제동을 돕습니다. 제네시스 최초로 적용한 광각 카메라 기반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는 초음파 센서와 더불어 광각 카메라를 이용해 주차선을 인식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직각, 평행, 사선 주차 공간을 보다 정확하게 인식해 편리한 주차를 돕습니다.

 


제네시스 G90는 신규 감성 사양을 대거 탑재하여 단순 이동수단을 넘어 개인화된 맞춤 공간으로 진화했습니다. 이를 통해 향후 전동화 및 자율주행이 고도화된 시대에 제네시스가 선보일 차량 내 경험에 대한 비전도 예고했습니다. 

첨단 주행 편의 사양을 통해 확보된 정숙한 실내 공간에 최고 수준의 음향 시스템과 유명 공연장의 협업을 통해 최상의 음악 감상 환경을 구현했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버추얼 베뉴(Virtual Venue)’를 적용했습니다. 버추얼 베뉴는 뱅앤올룹슨 사의 프리미어 3D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보스턴 심포니 홀’ 또는 ‘뱅앤올룹슨 홈’ 등 음악 감상에 최적화된 공간의 음장 특성을 재현하는 가상 3D 서라운드 음향 기능입니다.

버추얼 베뉴를 실행하면 차량에 적용한 디지털 마이크를 통해 실내를 모니터링하고, 선택한 장소의 음장 특성을 재현하는 신호를 생성해 현재 차량 속도와 연계합니다. 실내 소음을 최소화하고 안정화 한 뒤 23개의 스피커를 통해 오디오를 재생시킵니다.

이외에도 크래시패드 좌·우에 전동 팝업(Pop-up) ATL(Acoustic Lens Technology) 트위터를 적용해 전 좌석에 균일한 음향을 제공합니다. 앞·뒷좌석 사이 천장 가운데와 양쪽 끝에는 ‘헤드라이닝 스피커’를 적용하여 입체적인 음향효과를 더했습니다.

한 번의 조작으로 실내의 분위기를 바꿔 승객의 기분 전환을 돕는 ‘무드 큐레이터’도 제네시스 최초로 탑재했습니다. 무드 램프, 사운드 시스템, 실내 향기, 시트 마사지, 전동식 커튼을 탑승객이 한 번만 조작해도 통합 제어가 가능한 기능입니다.

고객의 현재 감정 상태에 맞춰 기분 전환을 돕는 4가지 분위기 모드도 제공합니다. 모드 별 시스템 작동 여부는 고객의 선호에 따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전좌석 좌·우 시트에 에르고 릴렉싱 시트를 적용했는데요. 각 시트는 등받이와 좌판에 각각 10개와 2개의 공기주머니를 탑재하여 전신, 허리, 골반, 상체 등 네 가지 마사지 모드를 지원합니다. 선호에 맞게 작동 시간과 강도도 3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운전석은 원활한 승·하차를 위해 하차 시 사이드 볼스터의 공기를 제거했다가 승차 후 이전 위치로 되돌려주고, 드라이브 모드를 스포츠 모드로 변경하거나 고속으로 주행할 경우 자동으로 사이드 볼스터에 공기를 넣어 측면 지지성을 높여줍니다.

제네시스는 뒷좌석 VIP 고객의 편안하고 안락한 이동을 위한 특화 사양도 다양하게 마련했습니다. 운전석 헤드레스트에 스피커를 탑재해 운전자에게만 안내음/경고음을 송출하여 뒷좌석 고객에게 편안한 휴식을 선사합니다.

뒷좌석 우측 VIP 시트에는 레그 레스트와 히터/통풍 기능을 지원하는 풋레스트를 추가로 적용해 고객이 더욱 편안한 자세로 쉴 수 있도록 했습니다. 10.2인치 대화면 터치스크린을 적용한 전동식 후석 모니터는 시트 모드에 따라 모니터의 각도가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좌·우 모니터에 블루투스 헤드셋을 연결해 독립적으로도 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8인치 뒷좌석 암레스트 터치 디스플레이는 뒷좌석 중앙 암레스트에 적용한 터치 방식의 통합형 조작계로 공조, 시트, 마사지, 커튼, 조명 설정이 가능합니다. 8인치 화면에 구현된 터치스크린은 각 기능에 맞는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으로 고정식 물리버튼 대비 명확한 안내와 설명을 제공합니다.

 


G90 롱휠베이스는 세단 대비 190mm 긴 전장을 바탕으로 뒷좌석 도어와 C 필러를 확장해 더욱 여유로운 내부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제네시스 최초로 48V 일렉트릭 슈퍼 차저(e-S/C)를 적용한 가솔린 3.4 터보 엔진을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가솔린 3.5 터보 48e-S/C 엔진은 낮은 엔진 회전(rpm) 영역대에서 모터를 통해 압축시킨 공기를 한 번 더 과급, 3.5 터보 엔진 대비 최대 토크 발휘 시점을 앞당겨 저·중속에서의 가속 응답성을 높여줍니다.  4WD 단일 사양으로 운영되며 멀티 챔버 에어 서스펜션과 후륜 조향 시스템을 기본으로 탑재합니다.

외관은 20인치 전용 휠과 창문을 감싸고 있는 포물선 형태의 라인(DLO)과 B 필러에 크롬 소재를 적용해 더욱 존재감 있는 측면부를 완성했으며, 전용 전·후 범퍼를 통해 세단과 디자인을 차별화했습니다.


실내는 최고급 가죽 소재인 ‘세미 애닐린 가죽’을 적용한 퀼팅 시트와 뒷좌석 좌측 레그 레스트를 추가하여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제네시스 G90의 판매 가격은 세단 8,957만원, 롱휠베이스 1억 6,557만원입니다.

stiboxe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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