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로 부활했다"…폭스바겐, 미니버스 'ID. 버즈' 첫 공개

  • 기사입력 2022.03.11 23:17
  • 기자명 오토이슈

폭스바겐이 현지시각 9일, 'ID. 버즈(ID. Buzz)' 와 'ID. 버즈 카고(ID. Buzz Cargo)'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폭스바겐의 ID. 패밀리(ID. Family)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폭스바겐 상용차가 하노버에서 생산하는 ID. 버즈 역시 폭스바겐 그룹의 전기구동 모듈 키트인 MEB를 기반으로 설계 및 생산됐습니다. 세계 최초로 모든 전기 구동 모델 개량 및 대량 생산이 가능한 MEB 플랫폼은 폭스바겐 그룹의 다양한 브랜드와 전기 모델들에 활용되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와 기술의 진화를 이룰 수 있으며 이는 ID. 버즈와 같은 새로운 모델들 뿐만 아니라 이미 인도된 모델들에 대해서도 OTA 서비스를 통해 제공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모델의 보조 시스템은 운전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습니다. ID. 버즈와 ID. 버즈 카고는 지역 내 경고 시스템인 ‘Car2X’를 기본으로 탑재해 다른 차량 및 교통 인프라 신호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위험을 감지합니다. 또한 긴급 제동 시스템 기능을 포함하는 ‘프론트 어시스트’와 차선 유지 보조 기능인 ‘레인 어시스트’도 기본으로 탑재합니다.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함께 새로운 보조 기능들도 ID. 패밀리에 적용됩니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집단 데이터를 활용하는 트래블 어시스트’는 전체 속도 범위에서 부분 자율 주행을 지원하며, 고속도로상에서 차선 변경을 보조하는 기능을 최초로 제공합니다. 또한 이전에 저장한 노선으로 자동 주차를 할 수 있는 ‘메모리 기능’이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유럽 전역에서 출시되는 ID. 버즈와 ID. 버즈 카고는 77kWh의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150 kW의 전기 모터에 전류를 공급하며, T1의 플랫 엔진과 마찬가지로 리어 액슬을 구동합니다. 샌드위치 플로어 하단 깊숙한 곳에 자리한 배터리와 경량 전기 구동 시스템을 통해 차체 중량을 잘 배분하였고, 무게 중심을 낮췄습니다. 이 두 요소 모두 차량의 처리 능력과 민첩성을 최적화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11kW 교류(AC)를 사용해 월 박스 또는 공공 충전소에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DC 급속 충전소의 CCS 플러그 커넥터를 통하면 충전 전력은 170kW까지 증가하는데요. 이 경우 약 30분 안에 배터리 충전율을 5%에서 80%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양방향 충전도 가능하여 ID. 버즈 배터리에서 불필요한 에너지를 운전자의 홈 네트워크로 공급할 수 있습니다.

ID. 버즈의 미래지향적 기술들은 독특한 디자인을 통해 시각화됩니다. 1950년대의 아이콘 T1의 DNA를 e-모빌리티 시대로 이어나가며, 많은 사람들에게 과거에 대한 향수와 이동성에 대한 높은 자유를 제공합니다. 차량 비율에 있어서도 오리지널 클래식 차량과 직접적인 연결고리를 만들어내 ID. 버즈를 매우 독특하게 완성했습니다.

폭스바겐 디자인 책임자인 조셉 카반은 “T1의 경우, 운전자는 사실 앞차축 상단에 앉아 있게 된다. 앞차축 돌출부가 없는 것이다. 모든 안전 관련성 및 기술을 위해 ID. 버즈는 아주 짧은 오버행을 갖추고 있다”라고 설명하며, “ID. 버즈는 세월이 지나도 변치 않는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바로 그 지속 가능하면서도 매우 기능적인 디자인이 차량의 특별함을 만들어낸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카리스마 넘치는 LED 헤드라이트 사이에 위치한 V자 모양의 전면 패널 또한 상징적인 전면부를 완성합니다.

ID. 버즈의 실내는 운전자와 탑승자는 널찍하게 디자인된 새로운 불리의 감성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불리는 전형적으로 레이아웃이 명확하고, 차량 공간에 대한 개념을 잘 고려해 공간 활용을 최적화합니다. 라운지와 같은 친근한 분위기의 MPV 버전에서 5명이 여행을 즐기며 1,121L 용량의 짐을 충분히 실을 수 있는 공간을 갖췄으며, 2열 시트를 접을 시 적재 용량은 최대 2,205L까지 늘어납니다. 탑승자가 원하는 대로 조정 할 수 있는 두세 개의 앞 좌석과 3.9 m3의 화물 공간을 분리하는 고정 파티션은 ID. 버즈 카고의 특징입니다.

ID. 버즈와 ID. 버즈 카고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2,988mm의 긴 휠베이스로, 이는 캠퍼밴 모델인 T6.1과 비슷합니다. 두 모델의 전장은 4,712mm, 전장 대비 넉넉한 휠베이스 덕분에 차량의 공간을 최적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ID. 버즈 두 가지 버전 모델의 전고는 1,937mm~1,938 mm이며, 전폭은 T6.1. 보다 81mm 넓은 1,985mm입니다. 회전 반경은 11.1 m로 매우 작은 수준에 이릅니다.

ID. 버즈의 디자인은 최초의 불리인 T1 의 기능을 계승했습니다. 아이코닉하면서 뚜렷한 형태는 뛰어난 공기역학적 구조를 동반해 ID. 버즈는 0.285Cd, ID. 버즈 카고는 0.29Cd의 낮은 공기저항계수를 자랑합니다. 이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며, 효율 범위를 증가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ID. 버즈 라인업은 독일 하노버의 메인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는데요. 공장에 공급되는 대부분의 전기 구동 시스템 모듈은 독일의 가장 높은 품질 표준에 따라 제작되며, 이는 그룹 자체의 폭스바겐 그룹 부품 사업부가 맡습니다. 2022년부터 하노버 공장은 폭스바겐 그룹의 첨단 전기차 생산지 중 하나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 일환으로 폭스바겐 상용차가 향후 더 많은 전기차를 제공할 수 있도록 변환 프로세스를 시작했습니다.

ID. 버즈와 ID. 버즈 카고는 오는 5월 사전 판매를 시작해, 올가을 몇몇 유럽 국가에서 출시됩니다. 국내 출시 일정과 가격은 미정입니다.

stiboxe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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