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은 페라리 최초의 SUV '푸로산게'…얼마야?


페라리 75년 역사상 최초의 4도어 4인승 SUV, '푸로산게(Purosangue)'를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이태리어로 ‘순종(thoroughbred)’를 의미하는 푸로산게는 성능, 운전의 즐거움, 편안함이 완벽한 조화를 이룰 뿐 아니라, 페라리의 아이코닉한 DNA를 완벽하게 응축하고 있습니다.

 


페라리는 전형적인 GT와는 완전히 다른 레이아웃과 혁신적인 비율을 채택했는데요. 푸로산게는 프론트 미드 엔진을 장착하고 후륜 쪽에 기어박스를 배치해 스포츠카와 같은 트랜스 액슬 레이아웃을 구현했습니다. 동력 전달 장치(PTU)는 엔진 앞에 결합되어 특유의 4x4 변속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구조를 통해 마라넬로 엔지니어들이 프론트 미드 엔진 스포츠카에 가장 적합하다고 여기는 49:51%의 정확한 중량 배분을 완성했습니다.

 


완전히 새로워진 섀시에는 중량을 줄이고 무게 중심을 낮추기 위해 탄소섬유 루프가 기본으로 장착됩니다. 차체를 처음부터 다시 설계했기 때문에 리어 힌지 백 도어를 통합해 승하차를 쉽게 할 수 있으면서도 차량을 최대한 콤팩트하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실내에는 성인 4명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4개의 넉넉한 열선내장 전동 시트가 있습니다. 트렁크는 페라리 차량 중 가장 크며 뒷좌석을 접으면 적재 공간이 넓어집니다. 

 


당연히 푸로산게는 다른 페라리보다 더 높은 드라이빙 포지션을 가지고 있지만 그 구성은 다른 페라리 차량과 동일합니다. 결과적으로 드라이빙 포지션은 여전히 바닥에 가까워 차량의 다이내믹한 성능을 온전히 즐길 수 있습니다.
 


완전히 새로워진 구성으로 재탄생한 페라리의 상징적인 V12 엔진(코드명 F140IA)은 세그먼트 내 가장 강력한 출력을 발휘하면서도 매혹적인 페라리 엔진 사운드를 보장합니다. 또한 낮은 회전수에서도 80%의 토크를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해 언제든 페라리 특유의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속 성능은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3.3초, 200km/h까지 10.6초를 자랑합니다.


푸로산게의 공기역학은 차체, 언더보디 및 리어 디퓨저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만드는 데 중점을 두어 개발됐습니다. 프론트 범퍼와 휠아치 트림 사이의 시너지를 내는 새로운 솔루션이 도입됐는데요. 이 솔루션은 공기역학적으로 프론트 휠을 밀봉하는 에어 커튼을 만들어 가로 방향의 난기류가 발생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푸로산게는 페라리의 가장 강력하고 특별한 스포츠카 모델에 탑재되어 있는 최신 버전의 차량 동역학 제어 시스템을 장착했습니다. 여기에는 독립적인 사륜 조향 그리고 6방향 섀시 다이내믹 센서(6w-CDS)가 장착된 ABS ‘evo’가 포함됩니다. 

 


이 외에도 페라리 액티브 서스펜션 시스템이 첫 선을 보였습니다. 이 시스템은 울퉁불퉁한 노면에서의 타이어 접촉 패치 및 코너에서의 차체 롤링을 매우 효과적으로 제어합니다. 이를 통해 여타의 페라리 스포츠카와 동일한 성능과 핸들링 반응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버메스터(Burmester) 오디오 시스템과 같이 편안함에 중점을 둔 다양한 콘텐츠가 기본 옵션으로 제공되며, 인증 받은 재생 폴리에스터에서 추출한 신형 알칸타라(Alcantara) 업홀스터리 등 폭넓게 추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첨단 안전 장치도 빼놓을 수 없겠죠. 푸로산게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자동 비상 제동 시스템(AEB), 자동 하이빔(HBA/HBAM), 차선 이탈 경고(LDW), 차선 유지 보조(LKA), 사각지대 감지(BSD), 후방 교차 교통 신호 경계 경보(RCTA), 교통 표지 인식(TSR), 운전자 졸음 및 주의(DDA) 및 후방 주차 카메라(NSW) 등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이 기본 옵션으로 장착됐습니다. 이 중 다수는 보쉬와 공동으로 개발해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페라리 최초 적용된 기술도 있습니다. 바로 내리막길 제어(HDC) 기능인데요. 가파른 내리막에서 대시보드에 표시된 차의 속도를 운전자가 유지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HDC가 활성화되면 속도가 디스플레이에 설정된 범위를 초과하지 않도록 제동 시스템을 제어합니다. 이후 가속 페달을 사용해 수동으로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푸로산게의 판매 가격은 39만유로(약 5억 4,200만원)부터 시작하며, 내년 본격적으로 고객 인도를 시작합니다. 국내 출시도 계획돼 있지만 정확한 시기는 미정입니다.

stiboxe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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