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km 달리는 전기 SUV '폴스타 3' 출시…국내 주문은 내년 3분기부터

폴스타가 전기 퍼포먼스 SUV '폴스타 3(Polestar 3)'를 출시했습니다. 

폴스타 3는 에어로 다이내믹을 극대화한 새로운 형태의 프로필을 선보이면서도 강력하고 넓은 스탠스를 포함해 SUV 고유의 특징은 유지했습니다. 보닛에 통합 프론트 에어로 윙, 리어 스포일러에 통합된 에어로 윙 및 리어 에어로 블레이드를 포함하며 정밀하면서도 효과적인 에어로 다이내믹 최적화를 이뤄냈습니다. 

 

여기에 낮은 전고(1,627mm)와 지상고(211mm)까지 더해 대형 SUV 최고 수준인 0.29 Cd의 공기저항계수를 기록했는데요. 동시에 긴 휠베이스(2,985mm)와 넓은 전폭(2,120mm)은 SUV 특유의 강렬한 존재감과 넉넉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폴스타 CEO 토마스 잉엔라트는 "폴스타 3는 처음부터 폴스타가 직접 디자인한 모델로, 듀얼 블레이드 헤드라이트와 스마트 존(SmartZone), 프론트 에어로 윙과 같은 새로운 특징들을 갖추고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폴스타 3의 내부는 스칸디나비안 미니멀리즘을 극대화한 프리미엄 디자인과 고급스러운 촉감을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실현됐습니다. 바이오 속성의 마이크로테크(MicroTech), 엄격한 동물 복지 인증을 받은 가죽 소재, 그리고 완벽하게 추적 가능한 울 소재 등이 포함됩니다. 폴스타 3의 생산이 시작되면 ‘수명 주기 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s)’가 완성되며, 이는 제품의 수명 주기 동안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폴스타는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계획입니다.

 

인공지능 두뇌(AI brain) 역할을 하는 엔비디아의 고성능 자동차 플랫폼은 폴스타 3에 탑재된 수많은 센서와 카메라로부터 받은 데이터를 처리해 첨단 운전자 보조 안전 기능과 운전자 모니터링을 가능케 합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퀄컴 테크놀로지(Qualcomm Technologies)의 차세대 ‘스냅드래곤 콕핏 플랫폼’에 의해 구동됩니다. 스냅드래곤 콕핏 플랫폼은 개방적이고 확장성이 뛰어난 클라우드 기반의 자동차 플랫폼인 ‘스냅드래곤 디지털 섀시(Snapdragon Digital Chassis)’의 핵심 구성요소로서, 뛰어난 성능을 통해 고화질 디스플레이와 프리미엄급 품질의 서라운드 사운드, 그리고 차량 전체에 원활한 연결성을 제공합니다.

 

볼보자동차의 차세대 첨단 능동 및 수동형 안전 기술을 대거 적용했는데요. 대표적인 최신 기술은 ‘실내 레이더 센서‘입니다. 이 시스템은 차량 내 밀리미터 단위의 미세한 움직임도 감지, 운전자의 부주의로 어린이나 반려동물이 차량 내에 방치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열사병이나 저체온증을 방지하기 위해 실내 온도 조절 시스템과도 연결됩니다.
 
이외에도 젠스액트(Zenseact)와 루미나르(Lumanar), 스마트 아이(Smart Eye) 와 같이 업계 선도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적용했고, 이는 중앙 집중식 컴퓨팅의 성능 덕에 원활하게 통합됩니다.

 

폴스타 3는 5개의 레이더 모듈과 5개의 외부 카메라, 그리고 12개의 외부 초음파 센서를 바탕으로 수많은 첨단 안전 기능을 지원합니다. 프론트 에어로 윙 하단의 스마트 존은 여러 개의 센서와 열선 레이더 모듈 및 카메라가 집약된 공간으로, 폴스타 디자인의 시그니처가 됐습니다. 폴스타 3에 최초로 탑재된 ‘스마트아이(Smart Eye)’는 2개의 카메라가 뛰어난 시선 추적 기술과 결합, 운전자의 눈을 모니터링하여 졸음이나 주의산만 등을 감지해 메시지나 경고음, 그리고 비상 정지 기능까지 지원합니다.
 
국내 판매 모델에서는 TMAP과 공동 개발한 전기차 전용 내비게이션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될 예정입니다.

폴스타 3는 듀얼모터 파워트레인을 기반으로 총 489마력(360kW) 및 840N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며, 퍼포먼스 팩 옵션을 선택할 경우 517마력(380kW) 및 910Nm으로 향상됩니다. 단계 조절이 가능한 원 페달 드라이브, 전자식 토크 벡터링 기능이 포함된 듀얼 클러치 시스템을 탑재해 안정적인 주행을 지원하며, 리어 모터의 디커플링 기능은 특정 상황에서 에너지 절약을 위해 프론트 전기 모터로만 주행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어댑티브 듀얼 챔버 에어 서스펜션과 노면 상황에 따라 1,000분의 2초 단위(500 Hz)로 전자식으로 댐퍼를 조정할 수 있는 액티브 댐퍼를 기본사양으로 적용해편안함과 다이내믹한 주행 경험을 제공합니다.

 

폴스타 3는 111kWh 배터리 팩을 탑재하며 WLTP 기준 최대 610km의 주행거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양방향 충전(Bi-directional charging) 기능도 갖췄으며, 이를 통해 에너지를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하게 활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V2G(Vehicle-to-Grid) 기능과 전기차 충전 케이블 연결 즉시 자동으로 인증 및 결제가 자동으로 이뤄지는 PnC(Plug-and-Charge) 기능도 가능해집니다. 히트펌프도 기본 사양으로 탑재했습니다.

 

모든 폴스타 3는 에어 서스펜션과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 내외부 전체 LED 조명, 근접 센서가 장착된 접이식 도어 핸들, 21인치 알로이 휠을 기본 사양으로 적용했습니다. 플러스 팩과 파일럿 팩은 첫 번째 연식 모델에 기본 적용되며 25개 스피커를 바탕으로 3D 서라운드 사운드와 돌비 애트모스가 지원 가능한 바워스&윌킨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소프트 클로징 도어,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파일럿 어시스트와 같은 고급스럽고 편리한 기능을 대거 포함합니다.

 

한편, 폴스타 3는 중국 청두에 위치한 볼보자동차 공장에서 생산되며, 첫 고객 인도는 2023년 4분기로 예상됩니다. 향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 위치한 볼보자동차 리지빌 공장에서도 생산될 예정입니다.
 
폴스타 3 롱레인지 듀얼모터의 출시 가격은 8만9,900유로(한화 약1억 2,500만원)입니다. 차량 주문은 2022년 10월 12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시작되며, 한국시장은 2023년 3분기부터 시작할 예정입니다.

stiboxer@naver.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