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3 심장 얹은 '포르쉐 718 스파이더 RS' 공개

  • 기사입력 2023.05.11 13:14
  • 기자명 오토이슈

포르쉐가 미드 엔진 스포츠카 718 라인의 최상위 오픈 탑 모델 ‘718 스파이더 RS’를 공개했습니다.

718 스파이더 RS는 718 카이맨 GT4 RS의 오픈 탑 모델로 극대화된 주행의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오픈 탑 미드 엔진 스포츠카 최초로 911 GT3의 자연 흡기 6기통 박서 엔진을 탑재했는데요. 엔진 회전 수는 최대 9,000rpm이며, 최대 토크 45.9kg∙m와 함께 최고출력 500 마력을 발휘합니다.

짧은 기어비의 7단 PDK를 탑재한 718 스파이더 RS는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3.4초, 200km/h까지 가속하는데 10.9초 소요됩니다. 718 스파이더에 비해 80마력이 증가한 엔진을 통해 100km/h까지 0.5초 빠르게 가속할 수 있으며, 최고속도는 308km/h로 8km/h 가 증가했습니다.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지 않아도 수동으로 변속이 가능한 기어 변속 패들 또는 센터 콘솔에서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셀렉터 레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욱 강력해진 엔진 외에도 가벼워진 무게는 차량의 성능을 끌어올립니다. 공차 중량은 1,410kg로, PDK를 장착한 718 스파이더보다 40kg, 718 GT4 RS 보다 5kg 가벼운 무게입니다.

신형 포르쉐 718 스파이더 RS의 프런트 엔드는 718 카이맨 GT4 RS와 거의 동일합니다. 기본 사양의 프런트 보닛은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CFRP)로 제작되었으며 범퍼 위의 넓은 공기 배출구를 특징으로 합니다. 두 개의 NACA 덕트는 공기저항계수(Cd)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브레이크 냉각 효과를 높입니다. 범퍼 바깥 끝의 사이드 블레이드는 다운포스를 증가시킵니다.

대형 리어 윙으로 인한 전반적인 다운포스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큰 스포일러 립을 장착한 718 카이맨 GT4 RS과는 달리, 718 스파이더 RS에는 덕테일과 유사한 형상의 테일이 장착되어 있어 보다 짧은 프런트 스포일러 립이 장착됐습니다. 모든 공기역학 요소들을 정교하게 조정하여 차체의 전반적인 공기역학적 균형 유지와 함께 고속 주행에서도 최대의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특별히 경량화 된 수동 소프트 탑 루프는 718 스파이더 RS 고유의 엔진 사운드를 더욱 강렬한 경험으로 만들며, 기본 사양의 경량화 스테인리스 스틸 스포츠 배기 시스템과 헤드레스트 뒤쪽 측면에 위치한 에어 인테이크는 이 효과를 더욱 극대화합니다.

놀라울 정도로 콤팩트한 디자인의 소프트 탑은 선 세일(sun sail)과 웨더 디플렉터(weather deflector)로 구성됩니다. 두 가지 모두 완전히 분리가 가능하며, 차량 내부 또는 개별적으로 보관 가능합니다. 메커니즘을 포함한 전체 루프의 무게는 18.3kg으로, 718 스파이더보다 7.6kg, 718 박스터보다 16.5kg 가볍습니다. 기상 상황에 따라, 운전자는 전체 루프를 완전히 분리 후 별도 보관해 8kg을 줄일 수 있습니다.

718 스파이더 RS의 섀시는 718 카이맨 GT4 RS와 718 스파이더의 구성 요소를 통해 와인딩 도로에서 주행의 즐거움을 배가시킵니다. 스포츠 튜닝을 적용한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PASM)를 기본 사양으로 제공하며 차체는 30mm 낮아졌습니다. 또한, 기계식 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을 장착한 포르쉐 토크 백터링(PTV), 볼 조인트 서스펜션 베어링, 20인치 단조 알루미늄 휠을 장착했습니다.

섀시는 날카로운 스티어링 정확도와 민첩하면서도 중립적인 핸들링을 특징으로 합니다. 지상고, 캠버, 트랙, 안티 롤 바는 모두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718 카이맨 GT4 RS에 비해 스프링 및 댐퍼 비율이 감소해 더욱 편안하고 전형적인 컨버터블 스타일을 완성했습니다.

스포티한 스타일로 대변되는 인테리어는 기능성과 인체공학적인 요소들로 간결하게 채워졌는데요. 12시 방향 옐로우 컬러 포인트가 특징인 RS 스포츠 스티어링 휠에는 레이스 텍스(Race-Tex)가 적용되어 보다 나은 그립감을 제공하고, 우수한 측면 지지력을 제공하는 기본 사양의 풀 버킷 시트는 카본 위브 방식으로 마감된 경량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CFRP) 소재가 사용됐습니다.

시트 커버는 블랙 가죽으로 제작되고 타공 패턴의 레이스 텍스 시트 센터는 아틱 그레이 또는 카민 레드가 적용돼 블랙 컬러와 대조됩니다. 또한, 헤드레스트에는 동일한 컬러의 '스파이더 RS(Spyder RS)' 로고가 새겨집니다.

바이작 패키지도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성능을 위한 특별한 장비 패키지와 함께 옵션 사양의 경량 단조 마그네슘 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 배기 시스템 테일파이프는 티타늄으로 제작됐습니다.

포르쉐 GT라인 부사장 안드레아스 프레우닝거는 “718 스파이더 RS는 오픈 탑 차량이 선사하는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며, “독보적인 GT3 엔진, 짧은 기어비, 콤팩트한 차체, 경량화, 도로 주행에 최적화된 레이싱 서스펜션, 최대 개방성이 결합된 718 스파이더 RS는 강렬하면서도 순수한 운전의 즐거움을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신형 포르쉐 718 스파이더 RS의 판매 가격은15만5,575 유로부터 시작합니다. 신형 포르쉐 718 스파이더 RS는 6월 슈투트가르트-주펜하우젠에서 열리는 포르쉐 스포츠카 75주년 기념 행사에서 최초로 대중에게 공개될 예정이며, 이어 영국의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도 선보일 계획입니다.

stiboxer@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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