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 브레이크의 올바른 사용 방법


ABS(Anti-lock Braking System)는 의무화된 법률에 따라 모든 양산형 자동차에 적용되는 기본 안전장치 입니다.



ABS 브레이크 시스템은 급제동 또는 미끄러운 노면에서 제동 시 바퀴가 고정되는 슬립 현상을 방지하는 아주 유용한 브레이크 시스템입니다. 전자 제어 장치를 통해 자동차 제동 시스템의 뛰어난 효율성을 자랑하는데요, 제동력과 조향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운전자를 돕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자에게만 의존하는 ABS가 장착되지 않은 자동차에 비해 차량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2004년 이후 제작된 모든 현대식 양산 차량은 법으로 ABS가 장착되어 있으며 거의 모든 차량에 제공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작동 방식을 잘 모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ABS가 어떻게 작동하며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설명햇듯이 ABS가 없는 자동차는 급제동 시 타이어가 구르지 않고 잠겨버리는 현상이 발생하는데요. 그로 인해 제동 거리가 길어져 그대로 계속 달리거나 옆으로 미끄러지는 스핀 현상이 발생합니다. 심지어 어떤 방향으로도 조향을 할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그래서 자동차 제조사는 자동차 바퀴의 회전 속도를 감지하는 휠 스피드 센서를 설치해 제동 중 바퀴가 잠기는지 잠기지 않는지 신호를 보내고, 그 신호에 따라 브레이크 유압을 최적의 상태로 분배합니다. 마치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다 뗏다 하는 것 처럼 말이죠.



운전자는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페달 아래에서 올라오는 진동과 계기판에 띄운 경고등으로 ABS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ABS 시스템은 안전을 위한 보조 장치일 뿐이지 더 빨리 달리고, 앞 차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제동거리를 줄이는데 분명 도움이 되지만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그 효과가 미흡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 시스템의 대표적인 이점은 제동력을 최대로 적용할 수 있지만 동시에 충돌을 피하기 위해 여전히 차량을 움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단지 브레이크를 꽉 밟고 핸들을 돌리면 되는 것이죠. 그러면 전자 제어 장치가 나머지 작업을 수행할 것입니다.


그러나 사고 상황에 처한 많은 사람들은 종종 '공황 상태에 빠진다.'라고 합니다. 계속해서 앞만 보고 있으며 충돌을 피하기 위해 조향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고를 막으려면 반드시 '브레이크와 핸들'을 외쳐야합니다. 이것을 크게 말하게 되면 그 과정에 집중할 수 있게 되며 충돌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적절하게 대처할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물론, 겨울철에는 ABS도 그다지 효과적이지 못하며 빙판길에서는 다른 물체에 충돌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멈추기 힘들죠.


장 중요한 것은 안전 규정 속도를 지키고 서행하는 것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