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소리 나는 내 차 관리, 적절한 소모품 교환주기는?


자동차를 최상의 컨디션으로 오랫동안 운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모품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대표적인 소모품으로는 엔진오일, 냉각수(부동액), 변속기 오일, 브레이크액, 타이어 등이 있으며 이러한 소모성 부품은 주행거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능이 저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적정 교환주기에 점검하고 교환해야 하는데요. 자동차는 이러한 소모품만 제때 교환해도 큰 문제없이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습니다. 교환주기는 자동차 매뉴얼이나 자료들을 통해서 쉽게 찾아 볼 수 있지만 적정 교환 시기에 대해서는 아직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비사가 솔직히 밝힌 올바른 소모품 교환주기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1. 엔진오일



교환주기: 5,000~10,000km

엔진오일은 우리 몸속의 혈액과도 같으며 윤활작용, 냉각작용, 방청작용, 응력분산작용, 기밀작용, 청정작용과 같은 다양한 임무를 수행합니다. 엔진오일의 종류에는 일반 광유와 합성유 두 가지가 있는데요. 합성유는 별도의 화학 공정을 거쳐 만들어지기 때문에 광유에 비해 점도 유지력과 엔진 보호 성능이 뛰어납니다.


그런데 간혹 광유로 1만 km 이상 주행해도 아무 이상 없다고 하는 오너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틀린 말은 아니죠. 2만 km, 3만 km까지 주행해도 아무 문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차이는 합성유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와 같듯이 엔진 내부에 슬러지가 발생합니다. 단기적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데미지는 축적되고 엔진 컨디션은 엉망이 되어갑니다. 오일이 정상적인 기능을 잃어 부품 간 마찰은 심해지고, 소음도 더 커질 것입니다.



그리고 짧은 구간에서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가혹한 조건의 국내 교통상황을 고려할 때 무조건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교환하기보다는 자신의 주행조건에 따라 조금은 앞당길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전했습니다.


2. 변속기 오일(미션오일)



교환주기: 50,000~80,000km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자동변속기의 오일은 각 제조사 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운전자 매뉴얼에는 무교환이라고 명시되어 있으며 영업용이나 가혹한 조건에서는 10만 km에 교환할 것을 권장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미션오일을 당연히 교환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지만 정비업체에 따르면 미션오일을 교환하지 않아 변속기 고장으로 입고되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습니다. 그 부분이 너무나 안타깝다고 전했는데요.



제조사에서 무교환이라고 권고하기 때문에 교환을 권유해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변속기 오일도 시간이 갈수록 성능이 저하되어 변속 충격이 생기거나 소음, 변속 시점이 늦어지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미리 변속기 오일의 상태를 점검하고 오일을 교체하는 것만으로도 더 큰 문제를 충분히 막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3. 브레이크액



교환주기: 40,000~60,000km

브레이크는 의심할 여지없이 안전과 직결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경우 브레이크 패드의 중요성은 잘 알고 있지만 브레이크액을 모르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브레이크액은 우리가 밟는 브레이크 페달을 통해 브레이크 패드까지 전달되고 차를 멈추게 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시간이 지나면 수분 함유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수분은 열이 많이 발생하는 브레이크 시스템에 치명적인데요. 브레이크액 속에 있는 물이 끓으면 기포가 발생하고 결국 브레이크 패드에 압력이 전달되지 못해 제동거리가 길어지게 되는 것이죠.



4만 km는 교환주기라기보다 점검을 필요로하는 시기이며 수분 테스트를 통해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4. 냉각수(부동액)



교환주기: 5년 또는 70,000~100,000km

냉각수는 엔진의 과열과 부식을 막고 겨울철 동파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물과 부동액을 5:5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래전, 여름에는 냉각수 그리고 겨울엔 부동액을 사용해 겨울이 오기 전이면 반드시 교환을 해야 했지만 요즘에는 4계절 부동액의 사용으로 그럴필요가 없습니다.



냉각수 교환주기는 5년 또는 10만 km인데요, 보통 8만 km에서 10만 km 사이에 고무 재질의 엔진 외부 벨트 균열이 발생합니다. 이때 벨트와 함께 텐셔너, 워터펌프 및 서모스탯 등을 점검하고 교환하는 예방 정비를 같이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워터펌프를 교환하게 되면 오염된 냉각수를 빼낼 수 밖에 없고 자연스럽게 냉각수 교환을 같이 진행하는게 효율적입니다.



지금까지 자동차에 주요 소모품 교환주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무조건 해당 키로수에 교환한다는 인식보다는 자신의 주행 패턴을 파악하고 점검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제는 더 이상 정비소에서 해야 된다고 하면 무조건 교환하는 과잉정비를 막고 기본적인 소모품 관리는 스스로 할 줄 아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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