헷갈리는 자동차 용어, ESP란 무엇인가?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는 현재 판매 중인 모든 신차와 함께 지난 10년간 판매된 대부분의 자동차에 장착되며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라고도 합니다.



수천 명의 생명을 구하는 이 전자식 주행 안전 장치는 차량의 제동과 움직임을 안정시켜 안전한 주행을 돕는 기술인데요. 2014년 EU에서 판매되는 모든 차량에 의무화가 될 만큼 운전자를 위한 최고의 현대적인 안전 기능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영국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ESP를 장착한 차량이 그렇지 않은 차량에 비해 치명적인 사고가 발생할 확률을 최대 25%까지 줄일 수 있다고 전했으며, 스웨덴에서는 ESP가 악천후 시 사고 위험의 32%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설명합니다.


그렇다면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안전 기술인 ESP와 ESC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SC와 ESP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모든 기술의 이름은 우리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ESC와 ESP도 마찬가지인데요.


전자식 차체 자세 제어 시스템인 ESP 그리고 ESC와 함께 VDC(Vehicle Dynamic Control), VSA(Vehicle Stability Assist), DSC(Dynamic Stability Control)로 다양하게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동일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일부 자동차 회사는 독자적인 명칭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포르쉐는 PSM(Porsche Stability Management), 볼보는 DSTC(Dynamic Stability & Traction Control)이라고 말이죠.




한때, 눈길이나 빗길 등 미끄러운 노면에서 출발하거나 가속할 때 혹은 펑크로 인해 좌우 타이어 회전수에 차이가 있을 경우 타이어의 공회전을 억제해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TCS(Traction Control System) 또는 ASR(Anti-Spin Regulator)이 일반적이었지만 현재 대부분의 모델에서는 ESC로 통합되었습니다.


그렇다면 ESP는 어떻게 작동할까?



ESP는 자동차를 도로에서 안전하게 유지하며 운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갈수 있게 제어하기 위해 함께 작동하는 몇 가지 기술을 포함합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ABS(Anti-Lock Brakes)와 앞서 설명했던 트랙션 컨트롤입니다.



조향, 가속, 브레이크를 하는 동안 수많은 센서가 차량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하고 그 데이터를 중앙 컴퓨터로 전송합니다. 이 컴퓨터는 운전자가 조작하는 것을 차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비교하는데요. 예를 들어, 운전자가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급격히 조향하고 있지만 노면이 젖어 있거나, 얼어 있어 차는 곧장 앞으로 나아가려고 할 때 컴퓨터는 이를 인지하고 시스템에 도움을 주는 것이죠.


ESP 경고등은 어떻게 생겼을까?



ESP 경고등은 위 그림과 같이 두 개의 스키드 마크 위에 있는 노란색 차가 점등됩니다. 간혹 미끄러운 노면에서 주행하는 경우 위의 경고등이 깜빡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는 ESP가 개입했음을 알려줍니다. 즉, 경고등이 들어왔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트랙션 컨트롤, ESP 또는 ESC 끄기



많은 자동차에는 기본 전자제어 안전장치를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끄는 버튼이 존재합니다. 물론, 공도에서는 끄지 않을 것을 강력히 권장하지만 ESP가 개입되면 엔진 출력을 떨어뜨리거나 구동 바퀴에 브레이크를 걸기 때문에 일부 열정적인 운전자는 레이스 트랙에서의 주행을 위해 이러한 기능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ESP를 해제함으로써 분명 위험은 존재하지만 자동차의 출력을 전부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요. 오직 운전자의 능력과 반사 신경으로만 코너를 빠져나올 수 있으며 회전을 멈출 수 있습니다.



그래서 드리프트 주행을 하기 위해서는 ESP를 꺼야만 하는데요. 포드 포커스 RS 핫 해치백에 장착된 것과 같은 매우 정교한 ESP 시스템은 차가 통제 불능 상태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 ESP가 개입하기 전 어느 정도 슬라이딩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는 '드리프트 모드' 기능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의 안전한 운행을 돕고 있는 현대 기술인 ESP 또는 ESC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제 더 이상 왜 작동하고 어떻게 불리는지 혼동하는 일은 없겠죠?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