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일 벗은 8인승 대형 플래그십 SUV '팰리세이드'


현대자동차는 28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18 LA 오토쇼에서 8인승 대형 플래그십 SUV '팰리세이드(Palisade)'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현대차가 이번에 공개한 대형 SUV 팰리세이드는 섀시부터 내·외장 디자인, 각종 주행 편의사양까지도 사용자의 '거주성'과 '직관적인 사용 경험'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개발한 신개념 차량입니다.


팰리세이드는 전장 4,980mm, 전폭 1,975mm, 전고 1,750mm, 휠베이스 2,900mm의 차체 크기를 갖췄으며 특히 동급 최장의 휠베이스를 확보해 내부 공간 활용도를 높였는데요.



운전석부터 3열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인 공간성을 제공하는 팰리세이드는 개인 공간을 갖고 싶어하는 현대인의 욕구를 충족하고, 동승하는 가족의 공간도 마치 집처럼 편안하게 느껴질 수 있도록 넓은 내부 공간을 확보해 여유로우면서도 고급스러운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있도록 개발됐습니다.


이에 차명도 美 캘리포니아 남부 해변지역에 위치한 고급 주택지구 퍼시픽 팰리세이즈에서 영감을 받아 명명됐습니다.



특히 실내 공간 최적화를 통해 동급 최대 2열 레그룸(1,077mm)을 확보해 실 활용성을 높였고 성인이 탑승해도 불편함이 없는 3열 헤드룸을 확보해 실내 거주성은 물론 공간활용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2열 시트 후방 트렁크 화물 적재 용량은 1,297리터로 동급 최대를 자랑하며 3열 시트 후방에는 28인치 캐리어 2개 또는 골프백 2개 등이 실릴수 있어 실용적인 트렁크 공간을 갖췄습니다. 거기에 트렁크 측면에 위치한 3열 ‘파워 폴딩 시트 버튼’을 통해 3열 좌석을 편리하게 접고 펼 수 있는 것은 물론 2열 좌석까지도 접을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아울러 2열 좌석에는 ‘스마트 원터치 워크인 앤 폴딩 버튼’을 적용해 3열에 승객이 탑승할 때 2열 좌석이 앞으로 이동하면서 접혀 3열 승차 편의성을 높였으며 동급 최초로 2열에도 통풍시트를 적용해(7인승 전용) 후석 동승자를 배려했습니다.



팰리세이드의 외장 디자인은 매쉬 패턴의 대형 그릴과 분리형 헤드램프 및 수직으로 연결 된 주간주행등(DRL)으로 독창적이고 강인한 이미지를 강조한 전면부, 헤드램프에서 테일램프까지 이어지는 강렬한 사이드캐릭터 라인과 볼륨감 있는 휠 아치로 역동성이 강조된 측면부, 전면부 헤드램프와 통일감을 강조한 수직적이고 독특한 테일램프 디자인을 갖춘 후면부를 바탕으로 기존 SUV와는 차별화된 혁신적인 디자인을 구현했다.



내장 디자인은 수평적이고 와이드한 레이아웃을 바탕으로 사용성을 고려한 통합형 디스플레이, 높이 올라간 하이콘솔 등으로 이용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동시에 실내 곳곳에 고급스러운 소재와 컬러를 적용함으로써 고급스러운 감성과 SUV의 강인한 감성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구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팰리세이드는 사용자 경험을 고려해 직관적이고 간편한 조작이 가능한 각종 첨단 편의 사양과 커넥티비티 기술을 대거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운전자가 어떤 도로도 달릴 수 있도록 지형 맞춤형 드라이빙 모드인 ‘험로 주행 모드’를 적용해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했으며, 차로유지보조(LFA), 후방교차충돌방지보조(RCCA), 전방추돌방지보조(FCA), 안전 하차 보조(SEA), 후석 승객 알림(ROA) 등 ‘첨단 지능형 주행안전 기술(ADAS)’이 대거 적용됐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천장을 통해 실내 공기를 확산시켜 1열부터 3열까지 고르게 공기를 순환시키는 ‘확산형 천장 송풍구(루프 에어벤트)’를 적용했으며, 운전석에서 2·3열까지 독립적으로 에어컨을 조절할 수 있는 ‘3존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차량 내부 소음을 측정해 역 위상의 음파를 내보내 실내 소음을 줄이는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 운전석과 후석 동승자의 대화 편의성을 높인 ‘후석 대화모드’ 기능이 탑재됐습니다.



팰리세이드는 주행성능에서도 현대자동차 플래그십 대형 SUV에 걸맞은 성능을 구현했습니다.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전자식 4륜구동 시스템 ‘에이치트랙(HTRAC)’이 적용돼 운전의 즐거움을 더해주는 동시에 악천후 및 험로 주행 시 주행 안전성을 크게 향상시켰는데요.



특히 컴포트, 에코, 스포츠, 스마트 기존 4가지 주행모드 이외에 전자식 4륜 구동의 구동력 배분과 자동차 전자제어창치(ECU)의 엔진 토크 및 응답성 제어, 자동변속기 제어장치(TCU)의 변속패턴 제어, 전자식 주행 안정화 컨트롤(ESC) 동 제어 네 가지 기술이 유기적으로 상호작동해 험난한 주행 환경에서도 주행이 가능하도록 한 ‘험로 주행 모드(Multi Terrain Control)’가 국산 SUV 최초로 적용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8단 자동변속기와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을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해 동급 최고 연비(12.6km/l)를 구현함은 물론 조향 응답성 및 조타감을 개선하며 주행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팰리세이드는 디젤 2.2, 가솔린 3.8 두 가지 모델로 선보이며 익스클루시브, 프레스티지 트림으로 각각 운영됩니다.


판매가격은 디젤 2.2모델이 익스클루시브 3,622만원~3,672만원, 프레스티지 4,177만원~4,227만원, 가솔린 3.8 모델은 익스클루시브 3,475만원~3,525만원, 프레스티지 4,030만원~4,080만원의 범위 내에서 각각 책정될 예정입니다.



한편, 현대차는 29일부터 플래그십 대형 SUV 팰리세이드의 사전계약에 돌입하고, 사전계약 기간 내 계약하고 구매를 확정한 소비자에게는 개별 소비세 혜택이 종료되는 내년도 출고 시에도 개별 소비세 할인 분 만큼을 보장해주는 특별 혜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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