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74% 성장'…BMW, 노이어 클라쎄 통해 "e-모빌리티 시장 공략 박차"

  • 기사입력 2024.03.24 06:12
  • 기자명 이동옥 기자

BMW 그룹은 지난 21일 독일 뮌헨 본사에서 열린 연례 기자회견을 통해 2024년에도 프리미엄 자동차 및 혁신적인 기술에 대한 광범위한 투자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올리버 집세 BMW 그룹 회장과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 X
▲ 올리버 집세 BMW 그룹 회장과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 X

BMW 그룹은 헝가리 데브레첸에 자동차 생산 공장을 건설하는 한편 중국 선양, 미국 우드러프, 멕시코 산루이스포토시, 독일 니더바이에른 현에 고전압 배터리 조립시설을 구축하고 있는데요. 독일 뮌헨 공장의 광범위한 확장과 MINI 옥스포드 공장의 순수전기차 생산 설비 구축도 진행하고 있어 BMW 그룹의 자본 지출은 2024년 정점에 이를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커넥티비티, 소프트웨어 스택, 자율주행과 같은 차량 내 디지털 혁신 분야와 노이어 클라쎄를 포함한 자동차 전기화에 초점을 맞춰 연구개발(R&D) 비용 투자도 최고치를 경신할 예정입니다.

BMW 그룹의 성장을 견인한 다양한 제품군

▲ 비전 노이어 클라쎄 X
▲ 비전 노이어 클라쎄 X

올해 1월과 2월 두 달 동안 BMW 그룹의 순수전기차(BEV)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증가했습니다. 

특히 2월까지 순수전기차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두 배 가까이 늘어난 미국 시장이 강력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유럽과 중국도 순수전기 모델 인도량이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고효율 내연기관 탑재 모델의 판매량도 증가해 구동 기관의 종류와 상관없이 BMW 그룹 모델에 대한 고객들의 강력한 수요가 입증됐습니다.

▲ 비전 노이어 클라쎄 X
▲ 비전 노이어 클라쎄 X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도 BMW 브랜드 전기화 전략의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BMW 그룹은 2023년에 이미 56만대 이상의 전기화 자동차(BEV+PHEV)를 고객에게 인도했는데, 이는 전체 BMW 그룹 판매량의 22%에 해당합니다.

BMW 그룹은 현재까지 총 200만대 이상의 전기화 자동차(BEV+PHEV)를 고객에게 판매했고 이중 약 55%가 PHEV, 45%가량이 순수전기차입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순수전기차의 판매가 PHEV 모델보다 훨씬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전용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는 MINI와 롤스로이스

▲ 롤스로이스 스펙터 & 미니 일렉트릭
▲ 롤스로이스 스펙터 & 미니 일렉트릭

MINI와 롤스로이스는 2030년대 초 완전 전기화를 목표로 브랜드 개편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뉴 MINI 패밀리와 롤스로이스 스펙터가 이를 예고하고 있으며, 롤스로이스 스펙터의 신차 주문은 이미 2025년 출고분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BMW 그룹은 다양한 순수전기 라인업을 기반으로 향후 몇 년 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을 기점으로 인상적인 소재로 제작된 BMW 노이어 클라쎄를 통해 e-모빌리티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할 예정입니다. 

폭넓은 라인업 예고,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 X

▲ 비전 노이어 클라쎄 X
▲ 비전 노이어 클라쎄 X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 X는 전동화, 디지털, 순환이라는 노이어 클라쎄의 세 가지 주요 특성이 어떻게 다른 차원으로 확장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노이어 클라쎄를 위해 특별히 개발한 주행 및 섀시 제어 기술과 6세대로 진화한 BMW eDrive 기술을 통해 BMW 브랜드의 핵심을 이루는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한 단계 위로 끌어올립니다.

미래 BMW 자동차에 탑재될 4개의 새로운 전자제어장치(ECU)가 이를 가능하게 하는데요. 이중 고도로 통합된 2개의 전자제어장치는 종전에는 개별 처리되던 것을 영리한 방식으로 통합하여 처리합니다.

▲ 비전 노이어 클라쎄 X
▲ 비전 노이어 클라쎄 X

BMW 그룹이 직접 개발한 새로운 소프트웨어 스택 기반의 첫 번째 제어 장치는 이전 대비 10배 이상 강력한 처리 능력을 갖추었으며, 파워트레인과 동역학적인 부분 전체를 통합해 처리합니다. 두 번째 제어 장치는 자율주행 분야의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낼 것입니다. 아울러 연결 및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담당하는 세 번째 전자제어 장치와 100개 이상의 핵심 자동차 기능을 통합하는 네 번째 전자제어 장치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추후 제공될 예정입니다.

6세대 BMW eDrive 기술은 전기 구동장치를 대폭 개선한 것 외에도 많은 부분이 향상됐습니다. 배터리는 새로운 원형 리튬이온 셀을 도입했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각형 배터리 셀보다 에너지 밀도가 20% 이상 높으며, 800V 시스템으로의 전환과 시너지를 이뤄 충전 속도가 최대 30% 상승했습니다. 

▲ 비전 노이어 클라쎄 X
▲ 비전 노이어 클라쎄 X

덕분에 단 10분 충전으로 300km가량의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주행가능거리도 최대 30% 증가했으며, 현재의 5세대 eDrive 시스템과 비교하면 6세대 시스템의 모터와 고전압 배터리의 가격이 40~50% 정도 낮아 비용 절감에도 기여합니다.

BMW 비전 노이어 클라쎄 X는 공기역학성능도 인상적인 수준으로 향상됐습니다. 현재 출시 중인 모델 중 동급과 비교해 항력을 20%가량 낮추었으며, 새로운 타이어 디자인과 순수전기차를 위한 특별한 제동 시스템은 차량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최대 25% 향상시킵니다.

▲ 비전 노이어 클라쎄 X
▲ 비전 노이어 클라쎄 X

이 외에도 운전자와 차량 간 상호작용을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새로운 세대의 BMW iDrive를 예고했으며,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모빌리티의 추가적인 선택지로써 수소연료전지 기술 개발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요구와 상황에 따라 2020년대 하반기에는 양산형 수소연료전지차(FCEV)를 선보일 예정인데요. 이미 지난해 BMW iX5 하이드로젠 파일럿 모델을 전 세계 미디어를 대상으로 공개했고, 이후 다양한 표적 집단을 대상으로 한 시연 및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 ix5 하이드로젠
▲ ix5 하이드로젠

고성능 연료전지와 최적화된 파워배터리를 갖춘 BMW iX5 하이드로젠의 구동 시스템은 뛰어난 효율성 및 성능을 자랑합니다. 도합 약 6kg의 수소 연료를 저장할 수 있고, 한 번의 수소 충전으로 약 500km(WLTP 기준) 주행이 가능합니다. 수소 탱크 충전에는 단 3~4분만 소요되기 때문에 짧은 정차 몇 번만으로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고, BMW만의 드라이빙의 즐거움 역시 고스란히 느낄 수 있습니다.

한편, BMW 그룹은 지난해 강력한 경쟁력의 제품과 높은 수요에 힘입어 매출과 순이익 등이 고루 상승해 2023년을 성공적인 회계연도로 마무리했습니다. 판매량은 전년대비 6.4% 증가한 255만4,183대를 기록했으며, 이중 순수전기차는 전년 대비 74.2% 증가한 37만5,000대가 판매됐습니다. 그룹 매출은 1,554억9,800만 유로로 전년 대비 9% 상승했습니다.

sti930@autoissue.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